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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 2개역만 지나는 ‘5호선 조정안’…“독단적 발표” 인천 반발

 

국토교통부가 인천시와 김포시가 갈등을 빚어온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연장 노선 조정안을 공개했다.

 

인천에는 2개 역만 설치하고, 건설폐기물처리장도 인천시·김포시가 공동 책임으로 조성할 것을 제안했다. 사실상 김포시의 손을 들어준 셈이다.

 

그동안 인천시는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사업 구간 중 101·102역과 원당사거리역, 인천·김포 경계인 불로역 등 4개 역 설치를 요구했다.

 

반면 김포시는 102역과 인천·김포 경계에 1곳 등 2개 역만 지나는 노선안을 제시하면서 갈등이 깊어졌다.

 

이번 조정안에는 원당사거리역을 빼고, 인천·김포 경계에 있는 정거장은 인천 불로동에서 김포 감정동으로 조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광위가 발표한 조정안을 두고 인천에선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다.

 

김교흥(민주, 서구갑)·신동근(민주, 서구을) 국회의원과 서구 지역 시·구의원들은 수용할 수 없단 입장의 성명문을 냈다.

 

이날 신 의원은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시 입장을 편파적으로 반영한 서울 5호선 연장 노선안을 독단적으로 발표했다”며 “서울시 건폐장 수용을 핑계로 대지만 김포시는 건폐장 위치도 발표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인천시는 인천에 일방적 피해만 전가하는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고 서울시와 김포시의 쓰레기반입 중단 등 모든 대응책을 강구하라”고 강조했다.

 

강범석 서구청장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강 구청장은 입장문을 내고 “김포시 요구안에도 없던 감정역을 추가한 것도 모자라, 검단 원도심 내 원당지구역과 불로역을 빼앗아 갔다”며 “주민을 위한 노선이 아닌 정치적 이익에 따라 역사 위치와 노선이 결정되는 어처구니없는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상테이블에 앉아 있는 인천시도 입장을 밝혔다.

 

강성옥 인천시 대변인은 이날 오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단신도시 교통편의를 위해 원당역 등 역 추가 설치를 위한 논의가 지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대광위도 추가역 설치에 대해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인 만큼 인천시도 최종 확정 때까지 성실하게 논의를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연장선의 사업비는 약 3조 700억 원으로 추산됐다.

 

조정안 노선의 통행시간은 25분 7초로, 전체 길이는 25.56㎞다. 인천 2곳과 김포 7곳, 서울 1곳 등 모두 10곳에 정차할 수 있다.

 

높은 이용수요, 현재·장래 철도망 계획 및 연계성(환승) 고려, 합리적 경제성 등을 원칙으로 조정했다는 게 대광위 설명이다.

 

대광위는 다음 달까지 조정안에 대해 주민 의견수렴을 거친 뒤, 5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김민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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