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덕정중학교가 우리학교 인성 브랜드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한 2023 우리학교 인성 브랜드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별 인성 가치 덕목의 체화 기회를 확대하고 존중과 배려의 인성 친화적인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덕정중학교는 2023학년도에 ‘바른 말 고운 말 실천 프로젝트’라는 주제로 ▲학생자치회 주관 언어문화 개선 캠페인 운영 ▲언어 습관 자기 진단 및 고운 말 사용 서약서 작성 ▲조회 시간 활용 바른 언어 사용 관련 미디어 교육 ▲아침 등교 시 초성 게임을 활용한 바른 언어 OX퀴즈 운영 ▲교내 스포츠리그와 연계한 비속어 사용 STOP & 바른말 스포츠맨 YES 등의 다양한 인성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생활 속 상시적 인성교육을 기획하여 운영했다.
또한, 이러한 인성 프로그램은 인위적이고 타율적인 방법이 아닌 덕정중학교 교육공동체 전체가 솔선수범하여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인성 친화적인 학교문화에서 속에서 자연스레 발현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덕정중학교 안민희 교장은 “학생이 존중받으면 모두가 존중받는다는 마음을 교직원 모두가 실천하여 자연스레 학생들에게도 내면화 되었다”며 “우리학교 인성 브랜드 우수학교 선정은 학교의 존재 이유를 실천하는 덕정중학교 교육공동체 노력 과정에 대한 평가”라고 자평하였다.
덕정중학교에서 시행하는 교육공동체의 인성 프로젝트 실천은 비속어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감소, 상대방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가치 실천 증가와 더불어 선생님과 학생 간 상호 인사 문화 정착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져 우리학교 인성 브랜드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김금숙 교육장도 미래의 가장 중요한 역량이 인성이라고 언급하며 “인성교육은 일회성 행사가 아닌 인성 친화적 문화를 조성하여 학교와 가정 나아가 지역사회가 인성 공동체로 변모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호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