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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경부선지하화협의회 열고 '철도지하화 선도사업 '지정 촉구

하은호 시장 "경부선은 도시의 중심이고 새로운 성장동력"

 

지상철도를 지하화할 수 있도록 한 철도지하화법의 국회 통과로 군포시의 숙원인 국철 1호선 지하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지난 1월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됐기 때문이다.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해 시민 안전 확보, 단절된 도시의 연결, 지상 철도부지 종합 개발 등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와 관련 시는 20일 경부선지하화협의회를 개최하고 경부선 철도(군포 당정역~서울역) 지하화 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용산, 영등포, 동작, 구로, 금천, 안양, 군포 7개 자치단체장이 참석해 "지난 2월 정부가 발표한 경부선 지하화계획을 빠르게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정부 선도사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포시는 국철 1호선(서울역~안양역~당정역) 총연장 32㎞를 지하화하는 경부선 지하화를 서울 금천·구로·동작·영등포·용산구, 안양시와 함께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2012년부터 정부에 지속해서 요구해왔다.

 

 

경부선지하화협의회 회장인 하은호 군포시장은“경부선 철도가 과거에는 단순히 사람과 물류의 이동이 중심이었지만 미래의 경부선은 도시의 중심이 되고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야 한다”면서 “경부선 지하화를 통해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고 균형있고 조화로운 도시의 모습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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