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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소비자물가 3.1%↑…과일값·유가 불안에 또 3%대

사과·배, 1년 새 88.2%·87.8% 올라
석유류도 14개월 만에 상승 전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개월 연속 3%대를 이어갔다. 사과와 배 가격이 1년 전보다 85% 이상 오르는 등 농축수산물 강세가 이어진 데다 유가 불안까지 더해진 영향이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4(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3.1% 올랐다.

 

올해 1월 2.8%를 기록하며 2%대로 낮아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월 3.1%로 올라선 뒤 2개월째 3%대를 이어갔다.

 

지난달에도 농축수산물이 물가 오름세를 견인했다. 농축수산물은 11.7% 상승해 2021년 4월(13.2%) 이후 2년 11개월 만에 가장 많이 올랐다. 농산물의 상승 폭은 20.5%로 전월(20.9%)에 이어 두 달 연속 20%대를 기록했다. 

 

특히 사과와 배가 각각 88.2%, 87.8% 상승하면서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귤(68.4%) 등도 크게 뛰면서 과실 물가는 40.3% 올랐다. 토마토(36.1%)와 파(23.4%) 등도 급등하면서 채소류는 10.9% 올랐다. 수입쇠고기(8.9%) 등 축산물은 2.1% 상승했다.

 

기상 등에 따라 가격 변동이 큰 품목으로 구성된 신선식품지수는 19.5% 올라 6개월째 상승률이 두자릿수를 이어갔다. 신선식품지수 상승률이 6개월 이상 10%를 넘긴 것은 2010년 2월∼2011년 3월 이후 처음이다. 아몬드를 제외한 과일류인 신선과실은 전년보다 40.9% 올라 2월(41.2%)에 이어 두 달 연속 40%대를 이어갔다.

 

국제유가 불안에 석유류도 1.2% 상승했다. 석유류가 작년 같은 달보다 오른 것은 지난해 1월(4.1%) 이후 14개월 만이다.

 

공미숙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석유류가 올라간 것이 전체적으로 물가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계절적 요인이나 일시적 충격에 의한 물가 변동분을 제외하고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4% 올랐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2.4% 올랐다.

 

자주 구매하는 품목 위주로 구성돼 체감물가에 가까운 생활물가지수는 3.8% 상승했다. 생활물가지수는 지난해 11월(3.9%) 이후 4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한편 경기지역의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3.88로 전년 동월 대비 3% 올랐다. 신선과실이 38.5% 급등하며 신선식품지수가 18% 오른 영향이다. 생활물가지수 3.8%도 올랐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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