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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복지가 있었나요?”…미흡한 홍보에 벌어지는 혜택 ‘격차’

사회복지서비스, 복지 정책 홍보 미비 시 시민 수혜 격차 형성
“주민 소통 활성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계 등 홍보 강화해야”

 

수원시가 계층별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정책의 미흡한 홍보효과로 일부 시민들이 혜택을 받지 못해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4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시는 1인 가구 포털 ‘쏘옥’, 청년바람지대 대관, 신중년이모작지원센터 운영 등 계층‧생애주기별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복지정책에 대한 홍보효과가 미흡해 일부 시민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복지정책에 대한 홍보는 시가 보유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 유튜브 채널 등 홍보매체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김효민 씨(37)는 “아이가 자라면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이나 사업을 잘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며 “(복지정책을) 직접 찾아보고 있지만 어르신들은 혜택을 받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박종현 씨(26)는 “수원에 청년을 대상으로 한 사업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다”며 “다양한 정책이 있는 만큼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 같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은 신청제로 이뤄져 있어 미비한 홍보로 정보의 사각지대가 형성되면 시민들의 수혜 정도에 격차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 전문가들은 복지정책에 대한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홍보를 강화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원선 신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각 동행정복지센터 및 주민센터의 통반장을 통해 복지정책에 대한 주민들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거나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연계 등 홍보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를 활용한 홍보가 늘어나고 있지만 정보에 소외되는 계층이 생길 수 있다”며 “정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시 관계자는 “홍보매체별 담당 부서를 두고 홍보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점 사업 홍보의 경우 안내 책자 등 홍보물을 제작해 동행정복지센터에 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정된 예산이나 상황으로 인해 모든 시민에게 고지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며 “더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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