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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학생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산곡초등학교의 기초학력 보장 사업

학생 특성 고려한 다양한 기초학력 프로그램 운영
방과후 ‘점프클래스’로 기초학력 향상도도 ‘점프’
협력교사와 ‘한글해득을 위한 국어 협력 수업’ 진행
“기초학력이 보장돼야 학습에서 길 잃지 않을 것”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경기도 내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촘촘한 기초학력 진단 프로그램부터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사업까지 체계적인 지원 사업을 펼쳐 기초학력 미달 학생의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경기신문은 도교육청의 특색 있는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돌아보고 기초학력 보장 사업이 교육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편집자주]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하고 체계적인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펼치는 학교가 있다.

 

하남시에 위치한 산곡초등학교는 ‘다양한 배움, 바른 실천, 새로운 도전’을 비전으로 학생들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산곡초는 ‘두드림 학교’와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 미래학교 학교자체예산을 이용한 자체적인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되 방과후에도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많은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 중 두드림 학교와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두드림 학교의 경우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서·학습코칭 등의 통합지원을 위해 방과 후에 실시하고 있다.

 

교과보충 집중 프로그램 역시 방과후 프로그램으로 학교 교사가 직접 학생을 지도하며 국어, 수학 등 기초학력 학습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학교 구성원들의 높은 만족도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교육 선도학교까지 추가해 총 3가지의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 정규교육과정 내에서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협력강사 채용이 가능한 학생 맞춤형 교육 선도학교를 진행하고 있다.

 

 

◇방과후 ‘점프클래스’로 기초학력 향상도도 ‘점프’

 

산곡초는 3월 초 진단활동주간을 운영해 기초학력진단보정시스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한글또박또박 등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한글해득 정도를 평가했다.

 

또 학습저해요인검사도구, 학습습관검사도구, 자기조절학습검사 등을 활용해 학생의 학습 습관과 인지전략, 동기전략, 행동전략 검사도 진행했다.

 

이 밖에 담임교사의 관찰평가를 통해 신체감각발달, 인지 및 정서발달 등을 관찰하는 등 촘촘한 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선정된 학습지원대상학생과 담임교사 추천 학생, 자발적 신청 학생은 방과후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인 ‘점프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다.

 

산곡초는 6학급 규모의 소규모 학교지만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의 선택권을 높이기 위해 점프클래스를 ‘무학년제’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다.

 

또 두드림 학교와 교과보충 프로그램 예산을 연계해 문해력 프로그램, 기초수학 프로그램, 체력 향상 프로그램 등 8개의 방과후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개설해 학생이 자신의 학업성취도와 방과후 일정에 맞춰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점프클래스에는 전교생 약 30%에 해당하는 22명이 참여하게 됐다.

 

 

점프클래스에 참여한 6학년 김신희 양(13)은 “1년 동안 점프클래스에 참여하며 공부하는 습관이 잡히고 모든 과목 실력이 늘어 공부를 좋아하게 됐다”며 “점프클래스 선생님이 공부도 잘 알려주셔서 시험 점수도 많이 올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점프클래스에 신청하길 잘했다고 생각한다. 6학년이 끝날 때까지 계속 점프클래스에 참여하고 싶다”고 말하기도 했다.

 

산곡초는 학기 중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방학 중에도 한글해득 프로그램과 점프클래스를 개설해 학생들의 참여를 장려했다.

 

이같이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한글해득 미도달 학생의 100%가 ‘한글해득 도달’을 달성하고 학습지원대상학생의 100%가 향상도 검사에서 ‘도달’을 기록했다.

 

올해는 학생 맞춤형 교육 선도학교 사업을 통해 협력강사와 1학년 담임교사가 한글해득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1:1 맞춤 지원하고 있다.

 

 

또 학습지원대상학생 지원협의회 협의 결과 수업 준비와 정리에 시간이 많이 필요하고 실험이 많은 과학 과목에 협력강사가 지원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과학수업도 협력강사가 참여해 학생맞춤지원을 펼치고 있다.

 

◇“기초학력이 보장돼야 학습에서 길 잃지 않을 것”

 

산곡초는 달부터 협력강사와 함께 ‘한글해득을 위한 국어 협력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협력교사는 담임교사와 함께 수업 주제와 내용에 따라 학생들을 지도하고 배움이 느린 학생들에게 개별 맞춤 지도를 실시한다.

 

이지현 산곡초 1학년 담임교사는 “국어 협력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교사는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협력강사의 도움으로 학습이 느린 학생들과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꼼꼼하게 챙길 수 있게 돼 모든 학생이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홍효순 산곡초 교사는 “기초학력보장사업이 학교맞춤선택제로 바뀌며 통합적인 지원계획 수립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성격이 비슷한 사업들이 통합돼 학교의 자율성이 강화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초학력은 여러 교과를 터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초능력이기 때문에 공부의 기초체력이라고 할 수 있다”며 “기초체력이 부족하면 운동을 잘하기 어려운 것처럼 기초학력이 보장되지 않으면 이후의 학습에서 길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교사로서 학생들이 튼튼한 실력을 쌓고 건실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학생 교육과 기초학력 향상에 힘쓰고 싶다”며 교육자로서의 목표를 전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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