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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활용 소상공인, 영업이익 증가 효과”

32.1% 영업이익·30.1% 매출↑
업무 효율 및 인건비 절감 등
경과원 “AI 서비스 도입 지원”

 

디지털·AI 기술이 경기도 소상공인의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이같은 내용의 ‘경기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설문에 답한 도내 소상공인 1991명 중 17.5%은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이용자로 업종별로는 음식점업(24.9%), 서비스업(16.2%), 기타(14.0%), 소매업(13.5%) 순이다.

 

이용 서비스는 주로 키오스크(39.3%), 테이블오더(14.6%)와 같은 주문 및 결제 서비스와 AI 전화, 챗봇(20.9%), 웨이팅앱(3.4%) 등 예약 서비스가 많았다.

 

기술 서비스 도입의 이유로 주로 업무 효율 개선(68.8%), 인건비 절감(47.3%), 고객 편의 향상(36.7%), 구인난(17.2%) 순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이용 소상공인의 65.0%는 서비스 도입에 만족한다고 답했고 32.1%는 영업이익이 늘었고 30.1%는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반면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을 하지 않은 82.5%는 도입 비용 부담(54.1%), 해당 기술에 대한 정보 부족(46.8%)을 주된 이유로 들었다.

 

다만 향후 서비스 도입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이 39.8%에 달해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경과원은 전망된다.

 

특히 이들 가운데 45.5%는 1년 이내에 도입계획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 업무 효율 개선(69.2%), 고객 편의 향상(37.6%), 인건비 절감(34.9%), 구인난 해소(15.6%)를 언급했다.

 

김경호 경상원장 직무대행은 “영업환경 악화, 비용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소상공인 수익개선 측면에서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을 다뤘다”며 조사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도 소상공인의 영업환경과 수익개선 측면에서 다양한 디지털 및 AI기술 서비스 도입 및 지원사업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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