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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반대

전체 구간 중 1/3이 군포 통과...진출입 안돼 시민 이용 불가

 

 

군포시가 경기 서남부권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반대 입장을 밝혔다.

 

시는 26일 자료를 통해 ‘해당 사업은 시흥시 금이동(도리분기점)에서 의왕시 고천동(왕곡나들목)간 15.2km를 왕복 4차로 연결하는 사업으로 도립공원인 수리산을 5.4km 관통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른 도로와의 연계 및 나들목 계획이 수립되어 있지 않아 시민들의 직접적인 이용이 불가하다”며 “ 게획 노선이 지난가는 지역 주민의 반대가 예상되고 수리산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는 "국토교통부가 발간한 2021년 9월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에 해당 도로의 건설계획이 없는데, 이는 국가적으로 시급하지 않고 중요한 도로가 아니라는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역교통망인 제1수도권순환도로, 영동·서해안·수원~광명간 고속도로와 국도47호선이 도심지를 관통하고 1·4호선의 철도망이 동서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어 토지이용에 많은 제약이 있다‘고 했다.

 

시는 앞서 이런 문제점에 대해 지난 2020. 11월 경기도에 시흥~수원 민자도로사업의 노선 변경 없이는 수용이 불가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제안사는 지난 2023년 9월 KDI 민간투자사업 적격성조사 통과 이후, 2024년 4월 전략환경영향평가 평가준비서를 제출한 상태다.

 

앞서 군포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25일 '시흥~수원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이 사업은 경제적 이익이 없고, 계획 노선이 지나가는 지역 주민의 반대가 예상돼 사회적 갈등을 야기할 것"이라며 "또한 수리산도립공원과 수리산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을 전면 폐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원~광명 고속도로 건설로 수리산을 관통하는 대규모 터널이 생긴 뒤 수리산의 수량이 줄어들고 새들이 머물 수 없을 지경으로 생태계가 훼손됐다"며 "시흥~수원 민자도로사업 계획을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국가적으로 시급하지 않은 해당 사업이 진행 될 경우 공사에 의한 소음, 분진 등 생활민원과 고속도로가 개통되더라도 군포 시민의 직접적인 이용이 어렵고 수리산 보호와 지역 주민으 반대가 예상되는 만큼  재검토 돼야 한다”고 불편함을 드러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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