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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경기도 고령사회 교통 모델, 방향 설정 시급

‘교통수단 지원 필요’ 여론 가장 많은데도 ‘깜깜’

  • 등록 2024.07.17 06:00:00
  • 13면

경기도가 전체인구의 절반가량이 노인인 포천시 관인면에서 ‘AI 시니어 돌봄타운’ 시범사업에 나섰다. 이를 통해 보건 분야 고령사회 모델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고령층이 가장 많이 요구하고 있는 교통 분야에서는 아직 적절한 정책 방향조차 찾지 못하고 있어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통취약계층의 교통수단 확대 논의에 좀 더 속도를 내야 한다는 여론이다.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이달 전국의 65세 이상 주민등록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체의 19.51%를 차지했다. 경기도는 16.09%로 평균치보다 비교적 낮은 수치였지만 지난달(16.07%)보다는 소폭 올랐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7개 시군이 65세 이상 인구비중 20% 이상의 초고령 사회에 진입했다. 지난달 초고령 사회로 분류된 시·군은 연천군(32.04%), 가평군(30.86%), 양평군(30.21%), 여주시(25.95%), 포천시(25.36%), 동두천시(24.98%), 안성시(20.58%) 등이다. 


행정구역을 읍면동 단위로 좁히면 더 심각한 수치가 나타난다. 특히 연천군 왕징면은 절반 이상이 65세 이상 인구로서 고령사회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도는 노인 비중이 45% 이상인 포천시 관인면에서 노인 AI 시니어 돌봄타운 시범사업에 착수했다. 지난달 관인면보다 높은 고령지수를 기록한 이천시 율면, 연천군 신서면, 광주시 남종면, 양평군 청운면, 연천군 장남면이 시범사업 추가 우선 대상지로 점쳐진다.


문제는 재원 여건에 부딪히고 고령 운전자 제재 여론에 섞이면서 경기도의 교통취약계층 교통수단 확대 논의가 한없이 더뎌지고 있다는 대목이다. 전철 무임승차 말고는 이렇다 할 ‘노인 교통 지원 대책’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상대적으로, 비수도권 일선 시·군에서는 교통수단이 취약한 노인들을 위한 대안을 찾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 무료 이용 지원사업, 농어촌 버스·바우처 택시·노인 전용 콜택시 도입 등 대개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약자들을 위한 독특한 아이디어를 동원한 다양한 이름의 정책들이 왕성하게 추진되고 있다. 경기도는 도시지역도 많지만, 노인의 이동권을 충족시켜주기 힘든 교통 오지도 많고, 마땅한 교통수단을 이용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영세 노인들도 수두룩하다. 


지난해 실시된 농촌진흥청의 ‘필요한 노인복지서비스 조사’에 따르면 면 단위 응답자들은 ‘교통수단 지원이 절실하다’고 응답했다. ‘교통수단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16.8%로 질병예방서비스(13.4%), 건강 및 질환관리 서비스(13.9%), 방문 가정간호 또는 간병서비스(11.5%)를 상회했다. 


AI 시니어 돌봄타운을 통해 고령사회에 적합한 건강·간병 서비스 분야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고령자 교통 지원은 당장 필요한 분야다.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은 교통안전을 증진하는 일에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노인들의 이동권을 오히려 악화시키는 정책에 속한다. 마땅한 이동 수단을 지원하는 일을 도외시하고 “운전대를 놓으라”고만 하는 게 무슨 도움이 되나. 경기도는 고령사회 교통 모델을 정립하기 위한 방향 설정부터 서둘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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