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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2분기 영업손실 346억 원...상반기 턴어라운드 성공

대형마트 전통적 비수기 시즌 기인...온·오프라인 자회사 성장

 

이마트가 온·오프라인 자회사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적자폭을 줄였음에도 2분기 영업손실 346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상반기 실적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조 560억 원, 영업손실 346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 감소했지만 영업손실폭을 줄였다. 

 

상반기 실적으로는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상반기 매출 14조 2627억 원, 영업이익 12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 줄었지만, 영업손익은 519억원 개선됐다.

 

별도 기준 2분기 매출은 3조 83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48억 원 줄어든 21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는 720억원의 보유세 일시 반영과 전통적 비수기가 겹치는 2분기 특성에 기인했다”며 “지난 4월 천안 펜타포트점, 5월 상봉점이 영업을 종료하고 죽전점 등 대형 점포 4개점의 리뉴얼 공사 진행으로 영업 활동이 일부 제한된 것이 매출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최근 방문 고객수가 늘어남에 따라 실적 개선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2분기 이마트 방문 고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고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방문 고객 수 역시 3.2% 증가했다.

 

트레이더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 증가한 8326억 원을, 영업이익은 65% 증가한 220억 원을 기록했다.

 

노브랜드를 포함한 전문점들의 실적 개선세도 이어지고 있다. 전문점들은 2분기 영업이익 109억 원을 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도 성장세를 보였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수원 개점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752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60억 원 개선되며 흑자 전환했다. SCK코리아(스타벅스)는 지속적인 신규점 출점에 힘입어 매출 7597억 원, 영업이익 431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5%, 18.4% 늘었다.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사업 수요 증가와 사업 효율성 향상으로 17억 원 늘어난 97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투숙률 개선을 바탕으로 69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2개 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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