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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내륙선,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 반영 – 교통망 혁신의 새 전환점

광역철도 거리 기준 폐지로 수도권내륙선 실현 가속화
안성시 및 경기도의회 의원들, 조기 착공을 위한 노력 다짐

 

안성시와 경기도 지역 주민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수도권내륙선이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다. 이 결정은 광역철도의 거리 기준을 폐지한 후속 조치로, 수도권내륙선의 실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9일, 변경된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고시하면서 수도권내륙선을 신규 사업으로 포함시켰다. 수도권내륙선은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광역철도로 반영된 바 있으나, 당시에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 법률에 따라 광역철도 지정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실제 사업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광역철도 지정 기준은 대도시 중심에서 반경 40㎞ 이내를 연결해야 한다는 규정을 포함하고 있었으나, 최근 이 기준이 폐지되면서 수도권내륙선의 실현이 더욱 가까워졌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수도권내륙선을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신규 사업으로 반영한 것이다.

 

이규민 전 의원은 당초 수도권내륙선을 국가철도로 신청하려 했으나, 동탄의 광역철도와 연결 문제로 광역철도로 변경 신청을 결정했다. 이로 인해 수도권내륙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고, 이후 광역철도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황세주 경기도의원과 안성시의회 최승혁, 황윤희, 이관실 의원은 “수도권내륙선은 2019년부터 이규민 전 의원과 함께 범시민유치위원회를 조직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었으며, 이번 국토교통부의 고시로 실현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현재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수도권내륙선이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수도권내륙선의 조속한 실현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의미하며,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경기신문 = 정성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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