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 고암초등학교는 ‘생각을 잇는 질문 수업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라는 주제로 질문하는 학교 선도학교를 운영중이다.
질문하는 학교는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협력적 사고로 소통하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교는 질문으로 생각을 나누는 수업 운영을 위하여 교실에 질문 게시판 제작 및 질문하는 교실 약속을 만드는 등 질문의 일상화를 위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질문하는 학교문화를 만들고자 노력하였다.
각 학급에서는 △다양한 질문 놀이 수업 △질문 기초소양을 기르는 활동 △질문 형성 기법을 활용한 수업 △학교 중점활동을 고려한 학습자주도의 질문 수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고암초 교사들은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하여 상호 질문 중심의 수업을 연구하며 질문하는 학교문화를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율 장학 운영을 통해 학교 내에서 질문 중심 수업 나눔을 하며 역량 강화를 진행 중이다.
고암초는 2학기 개학 후 학생자치회와 연계한 질문 기반 행사, 질문 기반 교과 수업, 에듀테크 활용 질문 수업을 계획하고 있다.
고암초 홍순옥 교장은 “학생들이 질문을 통해 깊이 있게 생각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며 성장하는 모습을 볼 때 뿌듯함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고암초는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질문하는 학교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호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