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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유철, ‘유라시아 큰길로 여는 한국경제’ 특강

국민대 북악정치포럼...“정치,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해야”
‘유라시아 큰길’ 열차페리·해저터널·대륙철도 3단계 로드맵
“410만 개 일자리, 530조 경제유발 효과...전문가 평가”

 

5선 국회의원을 역임한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국민의힘 경기도당 고문)는 10일 오후 국민대 정치대학원 북악정치포럼에서 ‘유라시아 큰길로 여는 한국경제’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이 자리에서 원 전 대표는 “정치가 정쟁이 아닌 정책으로, 구호가 아닌 비전으로 경쟁하는 시대를 열어 갈 때”라고 밝혔다.

 

그는 “그렇게 할 때 국민들이 정치에 대한 신뢰를 보내주고 날로 증대돼 가고 있는 정치혐오감을 씻어 낼 수 있다”며 “특히 심각해지고 있는 정치 양극화를 극복할 수 있는 해법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유라시아 큰길’은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열차페리, 해저터널, 대륙간철도를 이용한 경제실크로드를 통해 유라시아·대륙까지 확장시켜 나가는 국가미래비전이자 경제부흥정책이라고 소개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유라시아 큰길’은 대한민국이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반도라는 최적의 물류 지정학적 위치에 있음에도 북한이라는 장벽에 가로막혀 사실상 섬처럼 고립돼 있는 상황을 돌파하면서, 대한민국의 경제영토를 유라시아 대륙까지 확장하는 구상이다.

 

전 세계 면적의 70% 인구의 40%인 유라시아 대륙을 한반도를 중심으로 열차페리, 해저터널, 순환철도로 연결시키면서 하나의 순환 경제실크로드로 완성시켜 나가는 혁명적인 물류정책이다.

 

 

구체적인 로드맵은 3단계로 진행되는데, 첫 번째는 열차페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서해안은 평택항에서 열차페리를 띄어 중국 연태항으로 연결해중국대륙철도(TCR)로 연결하고, 동해안은 동해항에서 열차페리를 띄워 블라디보스톡으로 연결한 후,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로 연결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해저터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한중해저터널은 경기도에서 중국 산동으로, 한일해저터널은 부산에서 일본 큐수로

해저터널을 뚫어 한반도가 한중일의 중심축 역할을 하는 구상이다.

 

세 번째는 대륙철도를 이용, 중국대륙철도(TCR}과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한반도 종단 횡단철도(TKR)와 연결해 유라시아 대륙전체를 하나의 타원형으로 철도를 통해 완성시키는 것이다.

 

 

원 전 대표는 “물류경쟁력이 수출경쟁력으로 이어지고 수출경쟁력이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며 “유라시아 큰길의 경제적인 효과는 건설, 교통, 관광. 서비스 등에서 41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530조의 경제유발 효과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생경제가 매우 어렵고 일자리가 절박한 상황에서 국회를 중심으로 한 정치권이 정략과 정쟁이 아닌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하면서 구체적인 액션플랜으로 지쳐있는 국민들에게 희망을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원 전 대표는 “오늘의 특강이 정치권이 미래비전으로 조금이라도 눈을 돌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재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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