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경기국제공항 건설 사업 추진 과정에서 도내 시군·지역민들의 협의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일부 경기도의원들은 경기국제공항 관련 예산 심의를 앞둔 상황에서 ‘예산 감액’을 시사하며 도에 명확한 공항 건설 계획 수립을 촉구했다.
이홍근(민주·화성1) 경기도의회 의원은 12일 도 경기국제공항추진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도가 발주한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위한 비전 및 추진방안 수립 연구용역’에 대해 “선을 넘었다”고 비판했다.
이 도의원은 “(경기국제공항 건설 용역에서) 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추진방안 수립인데 이 얘기는 쏙 빠져있다. 결론에 1장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항 배후지 개발이 첫 번째로 들어있고 그다음은 공감대, 갈등관리를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도는 용역이 끝나면 이후 유치 신청을 받겠다고 했다”며 “그럼 공모 절차 내용이 조례에 근거해 충분히 담겨야 하는데 그 내용은 빠져있고 타당성만 잔뜩 써놨다”고 했다.
이 도의원은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로 화성시가 포함된 점도 문제 삼았다.
이 도의원은 “사업 주체인 국토부는 화성이 너무 복잡해서 (공항이) 들어갈 틈이 없다고 얘기했다”며 “용역 기조 자체가 잘못됐다”고 재차 꾸짖었다.
아울러 “화성시장 입장도 확인했다. 화성시는 동의하지 않고 유치 신청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도의 대책을 촉구했다.
김영민(국힘·용인2) 도의원은 도의 경기국제공항 추진 의지 등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경기국제공항 관련 예산 감액을 시사했다.
김 도의원은 “행정사무감사 이후 도의회는 예산을 심의하게 된다. 오늘 (경기국제공항추진단의 사업 추진 과정을) 보면 예산을 편성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될지 도민 혈세가 낭비될지 확신을 갖지 못하겠다”며 “내년 경기국제공항 예산이 삭감되는 일이 없도록 추진단은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내년 사업 계획을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도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발표했으나 시군·지역민과 사전 협의를 가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후보군으로 선정된 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강한 질타를 받았다.
[ 경기신문 = 나규항·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