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 관련 행사와 장소를 대상으로 한 테러 예고가 잇따라 접수되면서 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허위 테러 신고는 단순한 장난으로 끝나지 않는다.
이는 경각심을 둔화시키고, 행사 주최 측과 관람객들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힐 뿐 아니라 경찰력 낭비와 사회적 손실을 야기한다는 지적이 이어지며, 허위 신고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한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행사장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온라인 게시물이 올라오면서 관람객 약 2500명이 대피했다.
또한 '밥통 폭탄을 설치했다', '칼부림을 하겠다'는 신고가 들어와 경찰과 특공대가 투입돼 수색에 나섰다. 이들은 약 2시간 가량 행사장 안과 환기구를 수색했지만 폭발물로 추정되는 물체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날 행사는 당초 시작 시간보다 3시간 늦어진 10시쯤 재개됐다.
게임 현장 행사에 허위 테러 예고가 접수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 11월에만 4차례의 테러 예고가 있었으며 지난해 하반기에 발생한 게임 관련 테러 내용까지 살펴보면 그 수는 더욱 많아진다.
지난 1일과 3일엔 킨텍스에서 열린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의 게임축제에서 '대기 인원 가방에 폭탄이 숨겨져있다'는 내용의 폭발 테러 예고가 연속적으로 게재되며 관람객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또 오는 12월 진행 예정인 코믹 페스티벌에서 사제총기 사용 및 칼부림을 예고하는 댓글이 올라와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지난해에도 원신 오프라인 행사, 펄어비스 ‘검은사막’ 채팅창, 컴투스 본사, 엔씨소프트 등 다양한 게임 행사와 장소를 대상으로 한 테러 예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업계는 이용자들과의 소통이 핵심인 만큼, 이 같은 위협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테러 예고를 접했을 때 행사를 강행하거나 취소하기 모두 어렵다”며 “안전이 확인될 때까지 관람객들에게 몇 시간씩 대기를 안내할 수밖에 없어 고충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이 같은 사건들이 반복되는 것은 일부 사람들이 대중의 놀란 반응을 즐기는 심리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테러 예고가 중범죄임을 알리고 강력한 경고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게임과 범죄를 연관 짓는 시각도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해 신림동 흉기 난동 사건 당시 피의자의 게임 중독 성향이 언급된 이후, 범죄와 게임 간의 상관관계를 주장하는 프레임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테러 예고가 이어지면서 게임과 범죄를 결부시키려는 시도가 우려된다”며 “게임과 범죄 간 상관성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으며, 사건은 철저히 분리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게임 이용자들의 자정 능력 부족과 자극적인 콘텐츠를 통해 관심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게임 테러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와 함께 범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이러한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철우 한국게임이용자협회장 겸 변호사는 "게임 행사 테러 예고글을 올리는 것은 협박죄(유저, 스탭 등),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경찰력 투입),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주최 측) 등이 성립할 여지가 있다"고 짚었다.
이어 그는 "불특정 타수를 협박한 경우 처벌 수위를 강화하는 '공중협박죄' 논의도 있을 수 있으나, 피의자에게 민사상 손해배상책임도 존재하는 만큼 처벌 수위를 무작정 강화하기 보다는 테러 예고가 범법행위임을 널리 알리고, 이용자 스스로의 자정노력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