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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커피산업 메카만든다

4대전략 앞세워 로컬커피문화 선도하는 커피노믹스 구축

 

고양특례시가 커피 대표 도시로 브랜딩하기 위해 수립한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지난 31일 공개했다.

 

커피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국내외 커피산업의 성장세와 고양시 커피산업의 우수한 여건에 발맞추어 지역 커피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고양시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고양연구원의 기초 용역을 실시한 바 있으며, 고양시 중견 커피 업체와 좌담회를 개최하고 2000여 개 커피 업체를 대상으로 고양시 커피산업 총 조사를 실시해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했다.

 

이를 통해 ‘100만 인구 1000가지 커피! 로컬 커피문화를 선도하는 커피 도시 고양!’이라는 비전을 제시했으며, 원두 유통의 메카-고양 커피도시 브랜딩, 카페 소상공인 활성화 지원, 고양 커피산업 인프라 구축, 커피로 만드는 순환 경제라는 4대 전략과 12개 전략과제·23개 단위과제를 설정했다.

 

주요 과제로는 수도권 원두 유통의 교두보가 되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원두 상품 제조·판매업체의 한시적 판촉 공간 ‘고양 로스터리 팝업 센터’ 구축 사업, 커피 산학연 협력 시스템 ‘고양시-동국대 공동 커피 연구지원센터’ 구축 사업, 시민을 위한 커피 교육 체험 공간 ‘고양형 커피 교육 센터’ 구축 사업 등이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커피는 기호재 중에서 다양한 파생 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중요한 미래 먹거리 산업”이라면서 “전국 대도시들에 비해 후발주자이기는 하나, 고양시 로컬푸드 산업이 뒤늦게 시작하였음에도 전국적으로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듯이, 커피산업도 고양시만의 특수한 전략을 잘 마련하였기 때문에 결국 국내 ‘커피 도시’ 브랜드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본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김은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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