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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의 화려함을 엿보다…전시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

고려시대 미감과 발달된 기술력, 문화 등 전시
국보 11건, 보물 9건 등 고려 상형청자 274건 출품
한국문화의 정수, 새로운 영감의 원천으로서의 시간
3월 3일까지 국립중앙박물관

 

푸른색 주전자에 붉은 연꽃이 피었다. 국보 청자 양각·동화 연꽃무늬 조롱박모양 주자다. 몸체와 뚜껑은 연꽃모양으로, 그 사이에 연꽃 줄기를 들고 있는 동자가 있다. 손잡이 위의 개구리는 벌레를 응시하고 있다. 동화(銅畵)기법으로 제작된 이 유물은 청색과 붉은색의 대비로 그 당시 권력을 드러내고 있다.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상형청자(象形靑磁)를 조명하는 특별전 ‘푸른 세상을 빚다, 고려 상형청자’가 열리고 있다. 고려시대 도자공예의 예술성을 대표하는 상형청자를 통해 고려시대의 기술력과 독창적인 미감을 탐구한다. 고려시대 상형청자는 한국문화의 정수로도 꼽힌다. 국내 25개 기관과 개인 소장, 중국·미국·일본 4개 기관의 소장품 274건이 전시되며 국보 11건, 보물 9건, 등록문화유산 1건 등이 포함됐다.

 

전시는 ‘제1부 그릇에 형상을 더하여’, ‘제2부 제작에서 향유까지’, ‘제3부 생명력 넘치는 형상들’, ‘제4부 신앙으로 확장된 세상’으로 구성됐다.

 

 

‘제1부 그릇에 형상을 더하여’에선 고려 상형청자 이전에 삼국시대 3~6세기 신라와 가야의 상형토기와 토우 장식 토기를 소개해 ‘상형’의 역사를 짚는다. 흙으로 특정한 형상을 빚는 ‘상형’은 신석기시대부터 이어졌으며 가야와 신라의 토기들은 죽은 이들을 위한 바람이나 장송 의례의 의미를 띄고 있었다. 고려시대 실생활에 쓰이던 청자까지 이런 기술력은 이어졌다.

 

가야 5세기 제작된 국보 말 탄 사람모양 뿔잔은 우리나라 토기의 원형을 살펴볼 수 있다. 정교하고 웅장한 뿔잔은 말과 무사, 뿔 모양이 매우 사실적이며 제작기법이 발달돼 있다. 말의 비늘갑옷, 말의 엉덩이 등을 결합해 제작했으며 고려 상형청자 이전의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제2부 제작에서 향유까지’에서는 고려 상형청자가 등장한 문화적 배경과 제작에서 유통, 소비 양상을 살펴본다. 개경(현재의 개성)에 수도를 둔 고려의 귀족들은 도자기에 관심이 많았고 수준 높은 기술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상형청자를 발전시켰다. 당시 유행한 향, 차, 술, 문인, 완상(玩賞: 즐겨 구경함)의 취미를 반영하고 있다.

 

청자 어룡모양 향로와 청자 음각 풀꽃무늬 조롱박모양 주자, 청백자 참외모양 병, 청백자 모란넝쿨무늬 조롱박모양 주자, 백자 어룡모양 주자 등이 전시된다. 과일과 동물, 복을 상징하는 문양 등 소재와 쓰임 등 발달한 취향을 확인할 수 있다. 붓꽂이나 연적, 향로 뚜껑처럼 사용처도 다양하다.

 

 

‘3부 생명력 넘치는 형상들’에서는 그 중에서 고려시대 권위의 표상이었던 상상의 동물과 문인들이 곁에 두고 사랑했던 동물과 식물 소재로 한 명품 상형청자를 엄선해 전시한다. 상형청자의 섬세한 형태와 아름다움을 확인할 수 있다.

 

용, 기린, 원숭이, 물고기, 사자 등 권위를 나타내는 동물들과 복숭아, 석류, 연꽃, 죽순, 참외, 표주박 등의 식물들이 복을 기원한다. 실용적 기능을 넘어 완상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고상하고 화려한 당시 고려인들의 취향을 드러내고 있다.

 

 

‘제4부 신앙으로 확장된 세상’에선 실용과 예술의 범주를 넘어 신앙으로 확대된 상형청자를 소개한다. 당시 고려에는 도교와 불교가 성행했고, 의례에 사용되는 기물이나 종교적 소재를 담은 청자 그릇과 불상 등이 제작됐다.

 

청자 상감 시명 조롱박모양 병에 새겨진 ‘푸른 옥병에 금색 꽃 가늘게 아로새기니/ 만약 권세있는 집이라면 이 병을 좋아했을 것이라네/ 모름지기 하로가 이 병을 알았더라면 맑은 흥이 일어/ 짙은 술 향기에 안겨 경호에서 흠뻑 취했으리라’는 시문이 신선 세계의 동경과 취향을 알게 한다.

 

이외에도 국립중앙박물관이 2022~2023년 검퓨터 단층촬영(CT), 3차원 형상 데이터 분석 등 과학적 조사로 밝혀낸 상형청자의 제작기법을 인터렉티브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터치 스크린과 영상은 고려 상형청자를 더 가까이, 자세히 알 수 있다.

 

고려시대 예술의 정수를 살펴보고 새로운 영감의 원천이 되는 이번 전시는 내년 3월 3일까지 이어진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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