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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너머 산’ 인천 만석부두 KTX 정차역 신설 공수표 될라

인천발KTX-인천국제공항 잇는 방안…역 신설로 제2공항철도 연결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 반영 필수…경제성 발목
동구 원도심 일대 산업혁신밸리 조성 추진…역 신설은 조성 이후

 

“인천발KTX를 인천국제공항까지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구 만석부두에 또 다른 역사 신설을 구상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8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한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의 발언이다.

 

당시 김 국장은 인천발KTX와 인천국제공항을 잇기 위한 방안으로 만석부두에 신규역을 신설해 제2공항철도를 연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하지만 만석부두에 신규역이 신설되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이로 인해 자칫 공수표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12일 시에 따르면 만석부두에 인천발KTX 정차역 신설을 검토하고 있다.

 

이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우선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가 반영돼야 한다.

 

제2공항철도는 인천국제공항화물청사역(공항철도)에서 수인분당선 인천역을 거쳐 숭의역까지 16.7㎞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이 구간에 정거장 2곳을 신설하는데, 사업비 1조 6000여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앞서 제2공항철도는 1·2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포함됐지만 3·4차 계획에는 비용 대비 편익(B/C)값이 기준치인 1을 넘지 못해 포함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에 포함되며 사업 추진에 다시 동력이 붙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추진한 제2공항철도 사업 재기획 용역에서 또 다시 BC값이 1을 넘지 못하며 경제성에 발목이 잡혔다.

 

그럼에도 시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계층화분석(AHP)에 기대를 걸고 있다. 철도사업은 계층화분석(AHP) 종합평가 점수가 0.5를 넘으면 사업 타당성이 인정되기 때문이다.

 

다만 수도권의 경우 AHP 점수 기준에서 경제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해 결과를 장담하기 어렵다.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올해 하반기 확정·고시될 전망인데, 시는 아직 AHP 평가에 대한 계획도 정하지 못했다.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돼도 넘어야 할 산은 남아있다.

 

현재 시는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동구 원도심 일대에 철도망 신설과 함께 산업혁신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만석부두에 신규역이 신설되기 위해서는 산업혁신밸리 조성이 우선 추진돼야 한다.

 

시는 2030년까지 실시계획을 수립한 뒤 2040년까지 산업혁신밸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결국 실제로 만석부두에 KTX 정차역이 신설되기까진 15년이 더 걸릴 수도 있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2공항철도가 반영되기를 기다리고 있다”며 “다만 만석부두역은 산업혁신밸리 조성과 함께 가야하기 때문에 아직 추진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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