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인플루언서들이 농촌 생활을 배경으로 영상을 제작해 '김치는 중국음식'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쳐 논란이 되고 있다.
7일 서경덕 성신여자대학교 교수는 "많은 누리꾼이 제보를 해 줘서 알게 됐다"며 "확인해 보니 인스타그램 릴스 영상으로 올려 이미 조회수 3000만 건을 넘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총 3편으로 나눠 올린 이번 영상에는 농촌 생활을 하고 있는 한 중국 남성이 김치를 직접 담가 먹는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문제는 해당 영상을 설명하는 해시태그를 'Chineseculture'(중국문화), 'Chinesecuisine'(전통중국요리)로 기재 했다는 것이다.
지난 2021년에는 당시 구독자 약 1400만 명을 보유한 중국 유튜버 리쯔치가 김치를 중국 전통 음식이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바 있다.
해당 유튜버 역시 농촌을 배경으로 배추를 소금에 절여 고춧가루 등으로 만든 빨간 양념을 묻혀 김치를 담그는 모습을 영상에 올렸다. 해시태그는 Chineseculture'(중국문화), 'Chinesecuisine'(전통중국요리) 였다.
이에 서 교수는 "중국 인플루언서들이 농촌 생활을 이용해 김치를 홍보하는 이유는 오래전부터 중국 시골에서 만들어 먹었던 음식이라는 점을 대외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다고 세계인들이 속아 넘어가나. 참 어리석은 꼼수에 불과할 뿐"이라며 "세계인들이 한국 문화를 주목하고 즐기다 보니 중국인들의 열등감은 날로 심해져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는 이를 역이용해 더 세련된 방식으로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려 나가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