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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내 일선 시·군 ‘명품화’ 안간힘

파주 산머루·장단콩, 포천 사과, 여주 쌀, 안산·화성 김 등
생산·유통 지원 및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향상

경기도와 일선 시·군들이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지역 특산물을 명품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작업에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13일 도와 시·군에 따르면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도내 농수산물과 특산품을 대상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명품브랜드화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는 우선 파주 감악산 산머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68억원을 들여 적성면에 숙성실, 작업장 등을 갖춘 제조시설을 조성해 고품질 산머루 가공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 포천 역북과 일동면 일대 24만평에 재배단지, 시범포, 과원, 묘목생산 작업장 등을 갖춘 친환경 사과 생력재배단지를 조성한다.
이에 따라 포천시 내 사과단지는 기존 15만평을 포함해 모두 39만평으로 늘어나 사과 주 생산단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또 안산 대부도와 화성 제부도 등을 중심으로 ‘경기 김’ 명품화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난해까지 49억원을 들여 김 채취선 45척을 확보했으며, 김 양식시설 개량 및 김 건조장, 저온 저장고 설치 등을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남양주시는 먹골배 홍보를 위해 ‘남양주 먹골배 축제’를 개최하는 한편 각종 시식회와 직거래장터 등을 열어 ‘명품 먹골배’ 만들기에 본격 나선다.
여주군도 농산물 전면개방에 따른 우리 쌀 지키기 위해 고품질의 ‘대왕님표 여주쌀’ 유통을 위한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했다.
이를 통해 여주 명품쌀 홍보를 통한 생산 및 유통확대로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안정적인 소비자를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소고기 생산이력제 실시, 인공수정, 한우거세 등 ‘경기 한우 명품화’ 사업에 20억원을 투자한다.
도와 시·군은 앞으로 지역 농수산물에 대해 ‘명품 특산품’으로 개발해 판매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로 농가소득을 대폭 향상시킬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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