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원시 청소년의회 "청소년의 힘으로 새로운 수원 만들자"
수원시 청소년들이 살기 좋은 수원을 만들기 위해 나선다.
30일 시는 지난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수원시 청소년 의회’ 청소년의원 위촉식을 열고 4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고 밝혔다.
2025년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초등학생 13명, 중학생 18명, 고등학생 8명, 학교 밖 청소년 2명 등으로 구성됐다. 청소년의 시각으로 수원시에 새로운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수원시 청소년의회는 4개 정책을 제안했고 8개 부서에서 제안을 수용했다. 제안 정책 중 ‘실효성이 있는 청소년 도박 교육’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 달 중 정종윤 수원시의원과 간담회를 할 계획이다.
수원시 청소년의회 청소년의원에는 수원시장 명의로 위촉장을 수여하고 배지와 의원증을 제공한다. 12월 31일까지 정책 제안, 청소년 축제 참여, 청소년참여기구 연합활동, 하계워크숍, 연말 성과공유회 등 활동을 할 예정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영상을 통해 "청소년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경청하고, 제안 정책은 시정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며 "청소년의원으로 선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김현수 제1부시장, 정종윤 수원시의회 의원이 참석해 청소년의원들을 격려했다.

◇ 수원시 영통여성새로일하기센터, 2년 연속 우수기관 유공 표창
수원시 영통여성새로일하기센터(영통여성새일센터)가 여성가족부 주관 ‘2024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유공 포상식’에서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시상식은 지난 28일 서울시 마포중앙도서관에서 진행됐다.
영통여성새일센터는 경제활동을 원하는 여성에게 취업 상담, 직업교육훈련, 인턴십, 취업 후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One-Stop(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지난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유공은 우수기관, 개인, 기업에 수여했다. 수원시 영통새일센터는 2년 연속 우수기관, 황수정 영통새일센터 취업지원팀장은 우수 종사자 부문을 수상했다. 우수 민간기업은 부문은 ㈜세천팜(대표 김효진)이 수상했다.
영통새일센터 관계자는 “수원시 여성들이 ‘경력 이음’을 실현할 수 있도록 취업 지원과 고용유지에 더욱 힘쓰겠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 내실 있는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들이 여성 인재를 적극 채용할 수 있도록 연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아주대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과정 교육생, 도시 기반시설 우수사례 견학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2025 수원시 핵심리더 양성 과정 교육생들이 지난 28일 수원시 도시 기반시설 우수사례 현장을 견학했다.
이들은 광교 물순환센터를 방문해 수원시 수질정화시스템 공정관리·운영 현황을 살펴봤다. 또 마을 거점 시설인 행궁동 어울림센터를 방문해 수원시 도시재생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마지막으로 폐산업시설(연초제조창)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바꾼 ‘111CM’을 찾아 곳곳을 둘러봤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의 우수한 도시정책 사례를 발굴해 현장 중심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 화서시장,어린이와 함께하는 플리마켓 개최
‘화서시장과 함께하는 2025 어린이 플리마켓(벼룩시장)이 29일 화서시장 내 아케이드 구간에서 열렸다.
이번 플리마켓은 어린이들에게 전통시장에 대한 친근감을 높이고, 경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50여 명의 어린이들은 사용했던 의류, 책, 장난감 등을 사고팔며 경제 활동을 경험했다.
페이스페인팅, 삐에로 풍선 나눔, 룰렛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됐다.
화서시장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2025년 시장경영패키지 공동마케팅 공모사업에 선정돼 이번 플리마켓을 열었다.
수원시 관계자는 “플리마켓이 어린이들이 경제활동을 자연스럽게 체험하고, 전통시장에 친밀감을 느끼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행사 준비에 힘써 주신 화서시장상인회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화서시장 어린이 플리마켓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5월, 9월, 10월 넷째 주 토요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