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생 약 3분의 1이 교육을 받고 있는 경기도는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지라고 부를만하다. 경기도교육청은 '자율·균형·미래'라는 기조 아래 체계적 공교육 체계 구축과 맞춤형 교육 확대를 목표로 학생들에게 부족함 없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경기신문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해나가고 있는 도교육청만의 특별한 교육 정책들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지난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전국 시도교육감 최초로 대학입시 개혁의 방아쇠를 당겼다. 저출생 속 상위권 대학 진학을 위한 사교육이 심화되는 가운데 대한민국 입시제도의 뿌리를 바꾸려 나선 것이다.
임 교육감은 대학 입시가 바뀌지 않으면 교육 역시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며 '교육 본질 회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펼치고 있다.
2032학년도 시행을 목표로 달려가는 임 교육감과 경기도교육청의 대학수학능력시험 등 대입 제도 개편 레이스를 함께 달려본다.

◇ 내신 '대전환'으로 공정성 확보하고 경쟁은 줄여
임 교육감의 대입 개혁안은 교육의 본질을 회복해 학교가 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소극적 개편이 아닌 '대전환'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특히 사교육을 심화하고 학생들 간 과도한 경쟁을 유도한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학교 내신은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될 예정이다.
우선 상대평가 제도를 폐지하고 5단계의 절대평가(성취평가제)를 도입한다. 단순 석차와 점수가 중요한 줄세우기식 평가에서 학생의 성장을 위한 평가로 목적을 바꾸는 것이다.
실제 미국, 일본, 프랑스, 홍콩, 호주, 영국 등 우수한 교육을 펼치고 있는 나라 다수가 절대평가 방식으로 내신을 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내신의 목적이 학생의 성장이 될 수 있도록 서·논술형 평가를 확대해 창의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 개인의 역량을 측정한다. 도교육청은 2026학년도 중학교 1학년부터 서·논술형 평가 확대를 적용해 6년간 이같은 내신 방식이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교사의 역량과 학교, 지역별 편차로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방법도 손을 본다.
기존에는 학기 말 종합적으로 성적을 기록하는 방식이었으나 과목 영역별 성취도와 학생이 도달한 역량 중심의 '체크리스트' 기록 방식으로 바꿔 학생들에게 신뢰도 높은 평가 기록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나이스에 교사가 입력한 평가계획이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돼 자동 작성되는 시스템을 도입,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 성취도 기록을 가능하게 한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생 역량 중심 자동 기록 시스템(가칭)'을 국가 차원에서 개발할 수 있도록 제안할 계획이다.
그간 내신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평가의 질과 공정성,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경기평가관리센터의 역할을 강화한다. 경기평가관리센터는 평가 체제를 구축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관리 영역부터 교사의 평가 역량을 강화하고 평가 도구와 기준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교 현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신속하고 공정한 서·논술형 평가 채점을 위한 노력도 기울인다. 인공지능, 과목 교사, 평가전문교사단 3단계로 이어지는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전문 연수 이수 등으로 인증한 평가전문교사를 평가관리선센터에 파견해 권역 내 학교를 지원한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목표다.

◇ 수능, 절대평가와 서술형 평가로 역량 측정 기회
도교육청은 수능 역시 5단계 절대평가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한 번의 시험 성적이 대학 입학 여부를 가른다는 부담감을 덜고 과도한 경쟁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또 현 수능의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진국과 같이 수능 시험을 '자격시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필요성 역시 제시했다.
수능에도 서·논술형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 분석적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 융합적 문항이 수능에 도입될 경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학생 역량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논술형 문항 중심의 내신 개편이 이뤄지는 2026학년도 중1이 치르게 될 2032학년도 수능부터 개편에 나선다면 학생들이 서·논술형 평가를 충분히 준비하고 연습할 수도 있다.
다만 서·논술형 평가의 경우 수능에서도 신뢰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규모 시험인 만큼 채점 기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이에 도교육청은 대입 일정 변경과 단계별 채점 시스템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인공지능, 수능 전문 평가단, 검증 체제 총 3단계로 신뢰도 높은 평가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다.
수능 영어 과목에 실시하는 영어듣기평가는 폐지할 것을 제안했다. 영어듣기평가는 항공 운행 지장 등 사회적 고비용을 발생시키고 학교와 시험장별로 방송시설 편차로 인한 수험생들의 불편함이 발생한다. 돌발상황에도 대처가 어렵다. 학교 영어 수업과 수행평가로 듣기 영역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 수시와 정시 합친 '통합전형' 운영으로 부담 감소
마지막 대입 개혁 방안은 대입전형의 대대적 개선이다. 수시와 정시가 분리돼 운영되는 현 대입 체제는 대학 지원의 불확실성을 가중시켜 수험생들의 불안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수시 납치'의 경우 수시에 합격할 경우 정시에서 높은 점수를 얻더라도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한 번의 수능으로 입시 결과가 결정되는 정시는 반복적 문제풀이가 가능한 'N수생'에게 유리한 전형으로 고등학교 3학년들에게 부담을 가중시킨다.
즉 수시와 정시 통합전형을 운영해 내신 점수,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성적을 모두 고려한 전형을 만들자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대입전형의 시기를 조정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수능 시험 시기를 11월에서 9월로 앞당기고 12월 중순 통합전형의 원서를 접수하는 등의 방식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종합적인 성적표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 "학교와 대학 모두가 공감하는 평가시스템 구축"
지난 1월 도교육청의 대입 개혁안이 발표된 이후 임 교육감은 대입 개혁을 위한 '공감대' 형성에 주력했다.
성공적 개혁을 위해서는 대학의 공감과 협력이 필요한 만큼 지난 2일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이사회에 참석해 대학과 '미래 대학입시 개혁안'을 공유하고 협력을 논하기도 했다.
임 교육감은 "학교 현장뿐 아니라 대학도 공감하고 인정하는 평가시스템을 만들겠다"며 "시도교육감협의회와 대학이 상호 협력해 교육의 본질을 찾고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새로운 입시제도를 함께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한 대학 총장은 "입시제도 개편으로 학생 학업 부담을 경감시켜 행복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만들어달라"며 대입 개혁 추진 필요성에 공감했다.
대입 개혁은 모두가 필요성을 절감하지만 지금까지 해내지 못했던 걸음이다. 임 교육감과 도교육청이 대입 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뤄내 대한민국 교육이 본질을 회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됐습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