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조직에서 직무 역량보다 중요한 것은 동료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이라고 강조했다.
29일 임 교육감은 '2025 경기미래교육 핵심리더 역량강화 과정'에 참석해 "어려움은 관계 속에서 함께 해결해야 하고, 이를 위해 태도의 개방성과 협력하는 자세가 선행돼야 한다"고 이 같이 말했다.
29일부터 30일까지 롯데미래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는 '2025 경기미래교육 핵심리더 역량강화 과정'에는 장학(교육연구)관, 서기관, 사무관 6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직위와 직렬의 경계를 넘어 장학관, 서기관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프로세스 구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된다.
이들은 임 교육감이 강조하는 '매트릭스 조직' 문화에 부합하는 전략적 사고력과 정책 실행 역량 강화를 위해 머리를 맞댄다.
'매트릭스 조직'은 기존의 수직적이고 단편적 업무 구조를 넘어 업무 연결을 통해 교육정책을 촘촘하게 지원하는 조직이다.
연수는 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의 롤렌드 윌슨 교수의 갈등 해결 워크숍과 이론적 이해를 넘어 실제 갈등 상황을 제시,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실행학습으로 진행한다.
30일 진행하는 '토크 포럼'은 '유기적 협업을 통한 경기도교육청의 도약'을 주제로 기존 협업체계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유연한 조직 문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포럼 좌장은 이정현 도교육청 교육역량과 과장이 맡으며 주요 내용은 ▲유기적 협업 체계 구축 ▲유기적 협업 사례 및 방안 모색 등이다. 아울러 플로어 토론을 통해 실제 성공적 협업 사례를 공유하고, 부서 여건에 따른 효과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핵심 리더의 연수를 정례화해 리더들의 정책 기획력과 실행력을 동시에 확보하고, 변화와 혁신을 선도할 핵심 인재 리더십을 끌어올릴 방침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