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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첫 관문 통과

총사업비 2조 6710억 원, 김포~청량리 49km 연결
GTX-B 공용…서울 여의도·용산·청량리 접근성 개선
김동연 “도민 삶 바꾸는 핵심 인프라, 끝까지 밀어붙인 결과”
기재부 심의 통과…기본계획·실시설계·착공 후속 절차 착수

 

경기도는 수도권 서부지역 균형발전의 핵심 사업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가 기획재정부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 심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했다고 10일 밝혔다.

 

총사업비 2조 6710억 원이 투입되는 이번 사업은 김포 장기에서 인천 검단·계양, 부천 대장을 거쳐 서울 청량리역까지 총 49km(신설 21km, GTX-B 공용 28km)를 연결한다.

 

특히 부천종합운동장역부터 GTX-B와 선로를 공유해 서울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등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앞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예타 조기 마무리를 위해 정부와 지속 협의해 왔으며 도는 지난달 기재부 사회기반시설분과위에서 사업의 시급성과 타당성을 적극 설명했다.

 

또 인천, 부천, 김포 등 인근 지자체와도 공동 대응해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대의 당위성을 설득해 왔다.

 

김 지사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서북부 도민들의 삶을 바꾸는 핵심 인프라”라며 “예타 통과는 도가 끝까지 밀어붙인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어 “후속 절차도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도는 이번 예타 통과를 계기로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기본계획, 실시설계, 착공 등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수도권 서부지역이 교통 소외지역을 벗어나 수도권 균형발전을 이끄는 핵심 축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GTX 노선 수혜지역을 넓히는 ‘GTX 플러스’ 개념을 민선8기 핵심공약으로 내세워 수도권 전역의 균형발전형 광역교통 정책을 추진 중이다.

 

[ 경기신문 = 김우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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