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학생 온라인 강좌'로 맞춤형 교육 나서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가 학생이 스스로 원하는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맞춤형 강좌를 제공한다.
18일 도교육복지종합센터는 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2025년 제4기 학생 온라인(ZOOM) 강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오는 9월 15일부터 11월 29일까지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 방과 후 시간과 주말에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게끔 구성됐다.
강좌는 총 47개로, 마인크래프트·로블록스 코딩, 이모티콘 제작, 유튜브 영상제작, 인공지능(AI) 활용 파이썬 등 IT 분야와 오일 파스텔, 수채화 등 취미 분야 중심으로 짜여졌다.
초등학생은 평일 오후, 중·고등학생은 토요일 오전에 수업이 진행된다.
수강신청은 이날(18일)부터 22일까지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추첨제로 1인 1강좌가 기본이나 추가 모집 시 2강좌까지 수강할 수 있다.
피성주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 관장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를 자유롭게 탐색하며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이 수준 높은 온라인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이 유아부터 학부모까지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18일 도교육청성남도서관은 유아, 학생, 다문화·학교 밖 청소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독서·문화·체험 활동으로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고 다양한 세대가 함께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오는 9월 6일부터 12월 2일까지 운영한다.
유·초등 프로그램은 그림책과 함께 ▲가베로 만나는 '수학동화 스토리텔링'▲그림책 스토리텔링 아트 ▲신나는 인공지능(AI) 엔트리 코딩 체험 ▲나만의 캐릭터 이모티콘! 굿즈 만들기 등이다.
아울러 지식정보취약계층(다문화·학교밖청소년)의 독서·문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캐릭터 웹툰! 굿즈 만들기 ▲책과 과학이 만나는 놀이터 프로그램을 관계 기관과 협력해 운영한다.
학부모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시대, 내 아이를 위한 '부모 AI 교육' ▲그림책 융합교육지도사 자격과정 프로그램 등 자녀교육 전략과 독서교육 지도법 등이다.
이외에도 지역사회 협력을 기반으로 한 학생 맞춤형 '톡(讀)! 톡(talk)! 공유학교'로 ▲글자탐정단, 책 속 암호를 해독하라 ▲토요과학 실험탐험대 ▲지구구조대 출동! 그림책 속 영웅들 ▲챗GPT 시대 '질문독서 프로젝트'등을 운영한다.
참가자 모집은 선착순으로, 오는 19일부터 도교육청성남도서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신청하면 된다.
우호삼 경기도교육청성남도서관장은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자녀 교육을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식정보취약계층을 비롯한 모든 세대가 배움과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안규용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