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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자원 화재 장애 정보시스템 복구율 79.5%…국민비서 서비스 등 운영 재개

28일 1등급 국민비서 서비스 복구 운영 재개
국민권익위 '국민신문고' 이날 오후 7시 재개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로 중단된 행정정보시스템 중 1등급 시스템인 국민비서 서비스가 복구돼 시스템 복구율은 79.5%를 기록하고 있다.

 

28일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는 이날 오후 12시 기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행정정보시스템 709개 중 564개가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1등급 시스템인 국민비서 서비스도 복구돼 여권 유효기간 만료 안내, 경찰청 과태료 고지 등 알림 서비스가 재개됐다. 새롭게 복구된 시스템은 1등급 3개를 포함한 13개다.

 

등급별 복구율을 보면 1등급 40개 중 37개(92.5%), 2등급 68개 중 55개(80.5%), 3등급 261개 중 205개(78.5%), 4등급 340개 중 267개(78.5%)다.

 

중단됐던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서비스는 이날 오후 7시부터 재개된다. 민원, 제안, 적극행정신청, 소극행정신고, 갑질피해신고 등 서비스가 다시 운영된다.

 

다만 국정자원 백업 데이터를 점검한 결과 일부 데이터 유실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권익위는 설명했다. 이에 화재 발생 전날인 지난달 25일 오후 7시 35분 이후 화재 발생 시까지 약 하루 동안 신청한 민원·제안은 재신청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국가보훈부 통합보훈정보시스템도 복구돼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 해당 시스템은 보훈대상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업무처리시스템으로, 이번 화재에 따라 전국 보훈관서에서 국가유공자 등록과 심사, 보훈급여금 신청 등 민원 처리 시 지연이 있었다.

 

현재 복구 완료된 국가보훈부 시스템은 총 26개 중 14개로, 국립묘지 안장신청 시스템·인터넷보훈민원 서비스 등 대국민 서비스 시스템 10개와 통합보훈정보시스템 등 업무용 시스템 4개다.

 

아울러 질병청의 방역통합정보시스템도 이날 복구됐다. 질병청은 화재 발생 이후 관계기관과 협력해 지난 21일 대표 누리집을 우선 복구했다. 이후 24일 해외감염병나우(NOW), 이날 방역통합정보시스템까지 현재 9개 시스템을 정상화했다.

 

질병청은 아직 복구되지 않은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등 일부 시스템은 임시 안내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수기 방식 등으로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

 

임승관 질병청장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긴밀히 협조해 남은 시스템도 신속히 정상화하겠다"며 "감염병 신고·보고 등 핵심 업무는 차질 없이 운영되고 있고 국민과 의료기관의 불편이 없도록 지속해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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