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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PV5 카고’, 1회 충전 693km…전기 경상용차 새 기준 세웠다

최대 적재중량 665kg 싣고 기네스 세계 기록 달성
효율·실용·안정성 모두 입증, 전동화 PBV 기술력 과시


기아의 첫 전용 PBV 모델 ‘더 기아 PV5 카고’가 최대 적재 중량을 실은 채 배터리 1회 충전으로 693.38km를 달리며 전기 경상용차 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에 등재됐다. 기아는 이번 기록을 통해 PBV의 효율성과 실용성을 입증하며 전동화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29일 기아에 따르면 ‘더 기아 PV5(The Kia PV5)’ 카고 모델이 최대 적재 중량 665kg을 싣고 1회 충전 주행 거리 693.38km를 달성해 전기 경상용차(eLCV) 부문 기네스 세계 기록(Guinness World Record)에 올랐다.

 

이번 주행은 지난달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북부의 공도에서 진행됐다. 71.2kWh 배터리를 탑재한 PV5 카고 4도어 모델은 물류 업무를 재현하기 위해 도심·외곽·고도 상승 구간이 포함된 58.2km 코스를 반복 주행했으며, 모든 과정은 GPS 트래킹과 차량 내 카메라로 검증됐다.

 

주행에는 상용차 전문 기자 조지 바로우(George Barrow)와 현대차·기아 유럽 기술센터 선임 엔지니어 크리스토퍼 니게마이어(Christopher Nigemeier)가 참여했다.

 

바로우 기자는 “최대 적재 중량 상태에서 693km 이상 주행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며 “이 기록은 쉽게 깨지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니게마이어 엔지니어는 “전력 시스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 주행을 시도했고, PV5 카고의 성능에 감탄했다”고 평가했다.

 

PV5 카고는 기아의 전동화 전용 플랫폼 ‘E-GMP.S(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for Service)’ 기반으로 제작된 중형 PBV로, 낮은 적재고와 넓은 화물 공간, 높은 공간 활용성을 갖춰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됐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이번 기네스 세계 기록은 이동을 넘어 새로운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기아의 비전을 보여주는 성과”라며 “PBV가 실제 환경에서도 높은 효율성과 실용성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기아는 PV5 카고를 비롯해 71.2kWh 배터리의 롱레인지 모델(최대 377km)과 51.5kWh 배터리의 스탠다드 모델(최대 280km)을 운영 중이며, 350kW급 급속 충전기로 10%→80%까지 약 30분 내 충전 가능하다.

 

기아는 향후 ▲교통약자 이동 지원차량 ▲샤시캡 ▲오픈베드 ▲라이트 캠퍼 ▲내장·냉동탑차 등 다양한 파생 모델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PBV 시장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 경기신문 = 강혜림 수습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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