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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봉터널, 민간투자사업 1단계 평가 통과… 내년 3월 사업자 선정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
서구·계양·부평 연결 남북축 단절 해소

 

인천시가 추진 중인 중봉터널 민간투자사업이 1단계를 통과하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 기반을 확보했다. 시는 재공고 없이 2단계 평가로 바로 진행하게 돼 사업 속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한다.

 

3일 시에 따르면 1단계 평가는 제3자 제안공고 절차의 첫 단계로, 사업제안자가 설계·시공 능력과 재무적 안정성 등 필수 요건을 충족했는 지를 검증하는 과정이다. 이번 평가를 통과한 시행자는 2단계 평가로 넘어가 협상 대상자자격을 갖출 수 있다.

 

중동터널은 서구와 계양·부평권을 연결하는 남북축 간선도로망 단절을 해소하기 위한 핵심 교통 인프라다.  현재 이 구간은 출퇴근 시간대 상습 정체를 겪고 있는데다 금단·금탄 신도시 개발과 주변 공동주택 입주 등으로 향후 30만~40만 명 규모의 추가교통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터널이 완공되면 기존 두 도로가 담당하던 교통량이 세 도로로 분산돼 혼잡 완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1단계 평가를 통과한 사업 시행자인 (가칭)중봉터널㈜는 설계·시공 능력과 재무적 안정성 등 기준을 충족했다. 2단계 평가는 기술·수요·가격 항목으로 구성되며, 총 배점 1000점 중 700점 이상을 획득해야 협상대상자 자격이 주어진다.

 

시는 내년 2월 24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한 뒤 평가를 진행하고, 우선협상대상자는 내년 3월 중순까지 선정될 예정이다.

 

사업은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되며, 공사비 3분의 2는 민간이 부담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국비와 시비가 절반씩 지원하는 구조다. 시 관계자는 시 관계자는 이번 민간투자 방식을 통해 재정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통행료를 낮추고 공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시는 2단계 평가 이후 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뒤 실시설계와 민간투자 조건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 기간은 약 5년으로 예상되며, 오는 2033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철배 시 교통국장은 “중봉터널은 시민 편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통행 시간 단축과 연료비 절감, 환경오염 감소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진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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