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인천항 모래부두 이전과 내항부두 기능조정 및 인천 남·외항 교통 인프라 확충 등에 따른 `인천항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에 대한 시의 의견을 해양수산부에 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해양수산부에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용역 착수보고를 통해 인천 남·외항의 항만기본계획을 이미 지난 2001년에 수립된 34개 선석(컨테이너 부두 6선석, 잡화부두 28선석) 유지와 남항의 컨테이너 부두 건설로 중·대형 선박 입·출항이 빈번할 것으로 예상해 모래부두 이전을 위한 적지를 적극 검토해 줄 것도 요구했다.
또 인천대교(제2연륙교) 건설에 따른 통항선박의 안전성 확보 및 유·어선, 잡종선 부두 이전 적지 검토와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시 현재 부두시설 및 부지의 활용방안검토 등 남항, 연안항 잡종선 부두 기능 재배치 및 개발에 대해 건의했다.
이밖에 ▲화수부두, 만석부두, 기존 조선소 주변 매립 및 친수공간 조성 ▲남항 유·어선 부두, 모래부두 이전 매립 후 친수공간 및 물류단지 조성 ▲인천 남·외항 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제3경인고속도로와 남·외항을 연결하는 항만 전용도로 ▲수인선과 남·외항을 잇는 항만 철도 건설 ▲송도신도시 남측과 국제여객터미널 남측의 장기개발에 대비한 예비구역확장 등도 요구했다.
아울러 시는 도로, 철도,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의 부족과 물류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는 화물 터미널 등의 확충이 미흡하고 항공으로 이용하는 고부가가치 상품의 증가로 항공화물터미널의 부족심화 등으로 증가하는 물동량을 원활히 처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이같은 계획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