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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무총리 앞에서 ‘액션러닝’ 발표회

중앙부처 국장급 60명이 일선 행정현장을 발로 뛰며 겪은 체험사례를 토대로 주요 정책현안에 대한 개선과제를 도출,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에게 보고하는 이색 행사가 열린다.
중앙공무원교육원은 22일 경기 과천시 중앙동 교육원 내 늘새롬관에서 고위정책과정을 이수중인 교육생들(중앙부처 국장급 60명)의 연구과제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발표회는 10개의 팀으로 나뉜 교육생들이 상반기 교육기간 중 민원현장 등을 다니며 팀별로 도출해낸 각각의 정책개선과제를 국무총리와 장관들에게 보고하고, 국무총리가 이 가운데 우수과제를 최종 선정해 정책에 반영·채택토록 지시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소위 액션러닝(Action-Learning)이라 불리는 이러한 교육기법은 이미 미국의 GE와 한국의 삼성, 한국듀폰 등 민간기업들에서는 경영개선과 기업혁신의 일환으로 수년 전부터 시행해오고 있으나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에 도입돼 실제 정책입안 과정에까지 응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생들은 부처나 소관업무와 상관없이 4~6명씩 10개 팀을 이뤄 규제개혁, 성과관리와 변화관리, 민원제도 분야 등 세부 과제를 팀별로 1개씩 선정한 뒤 현장조사와 민원인 의견청취, 자료조사와 집중토의 등을 통해 팀 단위로 과제별 개선방안을 모색해왔다.
중앙공무원교육원 관계자는 “행정현장과 유리된 탁상행정·서류행정으로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입안하기 힘들 것이라는 공감대 속에 교육생 모두가 현장에서 발로 뛰며 민원인과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개선점을 찾아내는 데 주력했다”며 “국가정책 담당자들이 공급자 마인드에서 탈피해 소비자 눈높이로 발상의 전환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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