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별세한 고(故) 김정주 회장의 유족이 물려받은 지분 상당수를 상속세로 정부에 물납했다. 넥슨 그룹의 지주사인 NXC는 기획재정부가 지난 2월 전체 지분율을 29.3%에 해당하는 85만 2190주를 보유해 2대 주주가 됐다고 31일 공시했다. 김 창업자의 유족인 배우자 유정현 이사와 두 딸이 보유한 합계 지분율은 98.64%에서 69.34%로 줄었다. 유 이사의 지분율은 34%로 동일하고, 두 자녀의 지분율만 각각 31.46%에서 16.81%로 감소했다. NXC 관계자는 "세무 당국이 상속인이 제출한 상속세 신고에 대해 적법하게 가치평가를 진행했고, 이에 따라 NXC 주식 일부를 정부에 물납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김창업자가 남긴 자산 중 NXC 주식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만큼 자연스러운 수순"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박시형 기자 ]
앞으로 차량의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를 통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Over the Top) 콘텐츠도 감상할 수 있게 된다. 현대자동차·기아는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해 오는 6월부터 이 같은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한다고 31일 밝혔다. 고객은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왓챠나 웨이브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콘텐츠를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시네마' 기능이 추가됐다. 시네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가 제공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앱에서 '스트리밍 플러스(월 7700원)' 서비스에 가입한 뒤, 내비게이션 홈 메뉴에서 '시네마' 버튼을 선택하고 구독 중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계정에 로그인하면 된다. 다만 왓챠 또는 웨이브에 가입돼 있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차량 OTT 콘텐츠는 안전을 위해 주차(P단)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스트리밍 서비스 출시와 함께 특별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현대차는 웨이브와 협력해 스트리밍 플러스 요금제에 가입한 고객 1만 명을 대상으로 '웨이브 1개월
삼성디스플레이는 노트북 디스플레이 가운데 최고 해상도인 16형 UHD+(3840X2400) OLED를 MSI 게이밍 노트북 '스텔스 16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Stealth 16 Mercedes-AMG Motorsport)'''에 공급한다고 31일 밝혔다. '스텔스 16 메르세데스-AMG 모터스포츠'는 MSI가 메르세데스 벤츠의 'AMG 그룹' 과 협업한 신제품이다. 30일부터 대만 타이베이에서 개막한 '컴퓨텍스 타이베이 2023 (Computex Taipei 2023)'에서 공개됐다.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는 OLED 노트북 시장과 게이밍 시장을 동시에 겨냥한 제품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는 제품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 4월 초 8.6세대 IT용 OLED 라인 구축에 4조 10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히며 미래 먹거리인 IT 시장 확대를 공식화했다. 정용욱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 사업부 마케팅팀장(상무)는 "업계 최고 해상도의 OLED를 통해 게임 유저들은 최고의 HDR 콘텐츠를 체험하게 될 것"이라며 "삼성 OLED의 높은 색 재현력과 트루 블랙을 통한 압도적 명암비, 낮은 블루라이트, 저소비 전력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IT 시장 확대에 더욱
LG화학은 충남 대산에 탄소나노튜브(CNT, Carbon Nanotube) 4공장을 착공했다고 31일 밝혔다. 2025년 가동을 목표로 이 공장이 완공되면 LG화학의 CNT 생산능력은 현재의 두 배 이상인 총 6100톤으로 확대된다. CNT는 전기와 열전도율이 구리·다이아몬드와 동일하고 강도는 철강의 100배에 달하는 차세대 소재로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공정용 트레이, 자동차 정전도장 외장재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된다.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트레이에 CNT를 적용하면 우수한 전기 전도성을 기반으로 고온을 견디고 분진, 전자파, 정전기 등을 차단할 수 있다. LG화학이 CNT 생산능력을 지속 확대하고 있는 이유는 전지 소재 중심으로 급성장 중인 글로벌 CNT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서다. LG화학은 2017년에 500톤 규모의 CNT 1공장을 처음 가동했으며, 2020년대 들어서 시장 확대에 따라 매년 CNT 공장 증설을 진행하고 있다. LG화학의 CNT는 LG에너지솔루션을 포함한 배터리 업체에 양극 도전재(Conductive Additive) 용도로 공급될 예정이며, 다양한 산업 분야로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CNT를 양
LG이노텍이 차량용 플렉시블 입체 조명인 '넥슬라이드(Nexlide)-M'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넥슬라이드는 얇은 기판에 여러 개의 광원(光源) 패키지를 붙여 만든 LG이노텍의 차량 조명 부품이다. '넥슬라이드-M'은 부드럽게 휘어지는 소재인 레진을 적용했다. 이에 따라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ights),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RCL, Rear Combination Lamp, 후미등, 정지등, 방향 전환등 포함) 등 다양한 디자인의 차량 조명 장치에 장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4배 밝아졌다. 이 제품은 주간주행등의 글로벌 법규 기준인 500칸델라(cd)까지 빛을 낼 수 있어 차량의 다양한 위치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 부품의 수는 최소화했다. 별도의 부속품 없이 광원만을 이용해 선, 면 이미지를 빛으로 구현할 수 있다. LG이노텍은 '넥슬라이드-M'에 새로운 공법을 적용해 공기층을 아예 없애며 기존 넥슬라이드(24mm) 제품 대비 30% 수준인 8mm로 두께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유인수 LG이노텍 M&L(Motor&Lighting) 사업담당(상무)은 "'넥슬라이드-M'은 차량 조명의 뛰어난
SK가스가 '넷제로 솔루션 프로바이더(Net Zero Solution Provider)'라는 목표 실현을 위해 수소 분야에서 걸음을 차곡차곡 옮겨가고 있다. SK가스는 1단계 사업으로 2조 2000억 원을 투입해 울산 북항 일대에 14만㎡ 규모의 수소복합단지(CEC, Clean Energy Complex)를 조성하고 있다. 여기서는 블루수소 생산과 액화수소 생산·유통에 필요한 인프라가 구축되며 내년 10월이면 준공될 예정이다. 윤병석 SK가스 대표는 지난 4월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그린수소, 블루수소, 청록수소, 암모니아 크래킹 등을 3년 안에 구축해 성과를 말씀드리고 싶다"며 "우리나라 에코시스템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액화석유가스(LPG) 유통을 주력으로 삼고 있는 SK가스가 수소 사업으로 눈을 돌린 것은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수순이다.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이 탄소중립을 선언하는 등 무탄소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글로벌 기업들도 이에 동참하면서 화석연료가 설 자리는 갈수록 줄어드는 추세다. 액화천연가스(LNG)가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원일 뿐 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궁극적으
LG전자가 원하는 곳 어디든 이동하며 즐길 수 있는 포터블 스크린 'LG 스탠바이미(StanbyME) Go'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LG 스탠바이미 Go는 화면과 스탠드, 스피커 등을 모두 탑재한 일체형 디자인으로 레디백 스타일의 여행 가방을 닮았다. 케이스 상단에는 손잡이가 있어 들고 이동하기 편리하다. 내부에는 리모컨, 전원 케이블 등 액세서리도 보관할 수 있다. 내장 배터리를 탑재해 전원 연결 없이 최장 3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또 미국 국방성 내구성 테스트(Military Standard)의 11개 항목(저압 2종, 고온 2종, 저온 2종, 먼지, 진동, 염무, 충격, 낙하)을 통과했다. 별도의 조립이나 설치 과정 없이 케이스를 여닫기만 해도 화면이 켜지고 꺼진다. 27형 터치 화면은 ▲위로 최대 90도까지 기울이는 틸트(Tilt) ▲시계 방향으로 90도까지 회전하는 로테이팅(Rotating) ▲최대 18cm 내 높낮이 조절 등을 지원한다. LG전자는 화면을 눕혀 사용하는 테이블 모드에 특화된 체스, 틀린그림찾기 등 보드게임과 테마 스킨 등 색다른 콘텐츠를 기본 제공한다. 제품에 탑재된 20와트(W) 출력의 스피커는 자동으로 화면 모드에 맞
LG에너지솔루션이 레드캡투어와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확대를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서울 중구에 위치한 레드캡투어 본사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리 사업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 배터리 관리 솔루션 'B-라이프케어(Lifecare)'를 비롯한 전기차 배터리 관리 솔루션 서비스 확대와 배터리 기반 신규 서비스 발굴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레드캡투어에서 관리하는 공공기관 대상 렌터카에 전기차 특화 관제 서비스를 탑재해 개별 차량에 대한 정보는 물론 전체 전기차 운행 상태를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배터리 데이터 사용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전기차 관리·진단, 인증, 사용 후 배터리 활용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Lifecare'는 LG에너지솔루션의 대표적인 BaaS 사업 중 하나다. 개인 전기차 사용자에게 전기차 배터리의 상시 진단·수명 예측부터 잔존가치 평가에 이르는 배터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기업이 보유한 대량의 전기차를 대상으로도
SK하이닉스가 현존 D램 중 가장 미세화된 10나노급 5세대(1b)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이 기술이 적용된 서버용 DDR5를 인텔에 제공해 '인텔 데이터센터 메모리 인증 프로그램(The Intel Data Center Certified memory program)' 검증 절차에 돌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인텔의 서버용 플랫폼인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Intel® Xeon® Scalable platform)에 사용되는 메모리 제품의 호환성을 공식 인증하는 성격을 갖고 있다. 인텔에 제공된 DDR5 제품은 동작속도가 6.4Gbps(초당 6.4기가비트)로, SK하이닉스 기술진은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DDR5 중 최고 속도를 구현했다. DDR5 초창기 시제품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33% 향상됐다. SK하이닉스는 또 'HKMG(High-K Metal Gate)' 공정을 적용해 1a DDR5 대비 전력 소모를 20% 이상 줄였다. HKMG는 유전율(K)이 높은 물질을 D램 트랜지스터 내부의 절연막에 사용해 누설 전류를 막고 정전용량(Capacitance)을 개선한 차세대 공정이다. 속도를 빠르게 하면서도 소모 전력을 줄일 수 있다. 김종환 SK하이닉스 부사장(DRA
에쓰-오일(S-OIL)이 저탄소 친환경 신에너지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에쓰-오일은 폐식용유나 동식물성 유지 등 폐기물 기반 바이오 원료를 기존 석유정제 공정에서 처리하는 실증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에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 이에 앞서 올해 3월에도 폐플라스틱 분해유를 기존 석유정제 공정에 투입해 휘발유, 경유 등 연료유와 석유화학 원료로 생산하는 실증 특례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했다. 규제 샌드박스 승인 시 에쓰-오일은 기존 석유정제 공정에서 바이오 기반 원료, 폐플라스틱 열분해유와 같은 대체 원료를 원유와 함께 처리해 휘발유, 등유, 경유, 나프타를 생산하는 실증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 연료유, 석유화학 제품과 동일한 품질이지만 탄소집약도가 낮은 제품, 중간원료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현행법상 폐기물로 분류되는 대체원료들을 기존 석유정제 시설에서 처리하는 데에는 법적·제도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있고, 복잡한 인허가 취득 절차 등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간소화 또는 면제하는 한시적 규제 특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에너지 사업은 규제 샌드박스 승인 완료 후 원료 투입 초기 테스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