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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 민원서류무인발급기 효자노릇 톡톡

각급 행정 민원실에 설치한 무인민원발급기가 민원서비스 제고에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26일 성남시 수정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2003년12월 수정구청 종합민원실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양지동사무소, 성남시청 민원실, 수진2동사무소, 복정동사무소, 수원지법 성남지원 민원실 등 6곳에 설치해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민원서류 발급이 상대적으로 많은 성남시청, 수정구청, 복정동, 성남지원 무인민원발급기 등 4곳에서는 최근 호적 등·초본까지 발급되도록 기능을 추가해개명, 호적정정, 협의이혼 신청 등 각종 법조관련 업무가 편의해졌다는 평가다.

금년 1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총 민원서류 발급건수는 총 1만7천841건으로 지난해 1만7천152건에 비해 4% 증가했고 종류별로는 등기부등본 6천132건, 건축물대장 3천317건, 토지대장 3천311건 순이다.

한편 일반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되는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개별공시지가확인원, 자동차 등록원부, 건설기계 등록원부, 국민기초수급자 증명, 의료급여증명, 병적증명, 법원 사무인 등기부등본 등이다.

김순옥 구 민원팀장은 “설치돼 수년이 지나며 민원인들의 발급기 사용술이 익숙해지며 이에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다”며 “민원창구로서의 구실을 톡톡히 해낼 수 있도록 관리 등에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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