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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 관광벨트 시작부터 ‘삐걱’

공장 배정물량 없어 해양레저관광단지 부지 확보 어려워
道, 시화간척농지 목적변경 사용 건의 등 방안 모색 고심

도가 의욕적으로 추진중인 서해안 어촌관광벨트 조성 사업이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쳤다.

이 사업의 랜드마크 격인 해양레저관광단지의 부지 확보가 어렵기 때문이다.

도내에 배정된 공장 배정 물량이 내년까지 이미 소진된 탓에 2009년쯤에나 신규 물량 배정이 가능하다.

이때쯤 착공한다고 해도 연구용역 개발계획 수립 등 행정 절차를 밟으면 2010년 6월 김문수 지사 퇴임까지도 착공이 불투명하다.

도는 대안으로 시화간척지를 고려하고 있지만 농림부가 농업용지로 개발중이어서 산업용지로의 전용이 쉽지 않다.

도는 6일 간부회의에서 농지조성이 목적인 시화간척농지를 생태산업형 해양레저관광단지로 목적 변경하여 조성될 수 있도록 도와 안산시 공동으로 중앙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매립 목적 변경 후 요트·보트제조 산업단지 등 해양레저관광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공유수면 매립지 등 간척지를 고부가가치의 산업용으로 활용 방안을 모색중이며, 산업 용도로 조성 목적을 변경하기 위한 논리적 당위성을 확보키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도 관계자는 “당초 간척목적(농업용지)과 다르고 농촌공사에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어 산업 용도로의 개발이 어려운 것을 사실이다”며 “그러나 연구결과에 따라 간척지 활용방안에 대한 협의를 계속해서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도가 보트쇼를 개최하는 등 해양레저산업에 집중 투자하기 시작하자 전국 요트·보트 제조 공장들의 이전 문의가 빗발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하루빨리 산업단지를 확보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구)공유수면매립법에 따르면 시화지구 간척지는 준공후 5년이 경과해야 타용도의 전용이 가능하나, 국가사업으로 필요한 경우에 한해 타용도 전용이 가능한 것으로 돼 있다.

농림부 관계자는 “물론 제안이 들어오면 관련 부처 협의와 법적 검토는 해보겠지만 경기도가 추진중인 사업이 국가사업도 아니기 때문에 전용이 쉽진 않을 것”이라며 “시화간척농지는 농림부가 장기계획을 가지고 개발하고 있는 사업이다”고 말했다.

농림부와 농촌공사가 공동으로 조성하고 있는 시화 간척농지는 4천396ha 면적에 지난 1998년부터 2012년까지 진행되며, 총사업비 4천202억원이 투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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