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개요
경기문화재단은 지난해 10월24일 ‘경기도박물관·미술관 통합 추진 기본방침’을 사실상 확정했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 2006년 5월30일 ‘도 건립·운영 문화기반시설 운영방안’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5월28일 운영개선안 모색을 위한 TF팀을 발족했다.
이 기구에는 경기도 1명, 문화재단 2명, 회계사 1명, 변호사 1명, 조사분석 1명 등 모두 5명이 팀을 이뤄 다양한 루트를 통한 통합방안 마련에 나선바 있다. 이어 10월8일에는 통합실무 TF팀을 구성해 조직·인사·예산·재산처리·고용승계 등 통합계획 수립에 나섰다.
재단은 통합운영 방안 마련을 위해 여론수렴과정도 함께 거치며 통합에 따른 문제점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했다. 전문가 토론회 5회, 박물관·미술관 직원토론회 2회 등이 그것이며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4일 통합운영을 확정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경기도의회에서 관련 조례 등의 개정절차를 거쳐 통합운영에 첫발을 내딪었다.
◇향후 전망
권영빈 대표이사가 밝혔듯이 장기적으로 재단은 기존 문화사업본부를 사무처로 개편하고 산하에 경영지원실과 문화협력실을 두는 체계로 개편했다.
또 도미술관, 박물관, 조선관요박물관 등 3개 기관은 기전문화연구원처럼 독자적인 운영체계를 갖는 반독립적인 기관으로 자리잡는다. 이와함께 10월 오픈하는 백남준 아트센터도 별도로 민영화 절차를 밟는다.
권 대표이사는 “재단이 그동안 문화예술진흥 지원기관에서 도 문화예술의 허브 역할을 할것”이라며 밝혔다. 특히 권 대표이사는 ▲문화예술 지원을 위한 지자체 협력 및 박물관·미술관을 통한 사회·문화 교육 역할 강화 등을 통한 재단의 지원방식 변화 ▲박물관·미술관이 지역문화예술의 복합문화센터 육성하는 통합 시너지 효과 ▲국제 네트워크 구축 및 정책 개발, 학제간 교류 추진 등의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민영화의 길을 걷는 각 박물관과 미술관은 경영 개선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등도 조속히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 관계자는 “기존의 도사업초 체제일때 행정적 지원에 대한 문화적 마인드에 대한 어려움이 컸다”며 “또다시 행정지원적 절차를 마련해야 하며 독자적인 경영체계 구축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 있다”고 지적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