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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 감축위해 교통량 줄여야”

기후변화 협약이행 교통정책 연구자료서
저공해 차량보급·철도중심 교통체계 구축

세계적인 추세인 온실가스 감소를 위해 교통·철도 등 탄력적인 정책입안이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특히 경기도는 교통량 감소와 친환경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재편해야 하다는 주장이 덫붙여 향후 도 교통 정책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경기개발연구원 지우석 연구위원은 11일 ‘기후변화협약 이행 수도권 교통정책 방안’이라는 연구자료를 통해 “기후변화협약으로 향후 우리나라에 대한 온실가스 감축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비한 수도권 교통정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 위원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하기 위한 교통정책으로 ▲대중교통 편의 개선 ▲친환경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 ▲저공해차량 보급 확대 ▲자전거 등 `녹색교통‘ 간선축 구축 ▲혼잡통행료 징수 등을 제시했다. 수도권의 교통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대중교통수단의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개인교통수단의 수요를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덫붙였다.

또 현재 중앙정부의 SOC 예산 중 도로부문 예산이 50%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데 기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도로 중심에서 친환경적인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지 연구위원은 개인교통수단의 이용 억제를 통한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보다는 저공해 차량 보급을 확대해 통행량 증가와 상관없이 대기질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녹색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되 현재와 같이 보도를 양분해 사용하는 자전거 도로 보다는 도시 주요지점을 연계하는 간선축을 구축하고, 혼잡통행료는 서울로 진입하는 주요 간선도로축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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