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3 (화)

  • 흐림동두천 25.2℃
  • 흐림강릉 27.9℃
  • 서울 27.2℃
  • 흐림대전 28.9℃
  • 구름많음대구 29.3℃
  • 구름많음울산 28.1℃
  • 구름많음광주 27.5℃
  • 구름많음부산 27.2℃
  • 구름많음고창 28.3℃
  • 구름많음제주 28.8℃
  • 흐림강화 24.8℃
  • 흐림보은 27.8℃
  • 흐림금산 28.6℃
  • 구름많음강진군 27.4℃
  • 구름많음경주시 28.3℃
  • 구름많음거제 27.3℃
기상청 제공

“도시의 경쟁력 강화 위해 브랜드 정체성 개발 필요”

경기개발연구원

경기도의 도시 브랜드 정체성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장소마케팅 개념을 활용함으로써 매력적인 이미지를 창출하자는 것.

13일 경기개발연구원에 따르면 “아직 도시의 브랜드 에센스를 개발하고 이를 장소마케팅 프로그램에 활용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방법론이 개발돼 있지 않고,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연구결과는 ‘도시의 브랜드 정체성’을 어떻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일반적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했던 경발연의 연구 성과물이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은 ▲도시브랜드 정체성 개발이 선행 ▲도시브랜드 과정의 창의적 표현 ▲브랜드 리더십의 실행 및 관리 조직체계를 구성 ▲주기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평가.

경발연 관계자는 “이 네가지 결론은 ‘이미지 경영’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보다 근본적인 대안으로 활용되도록 고안된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우리나라의 많은 도시들이 겪어왔던 CI 및 슬로건 개발과 그 활용을 포함한 장소마케팅 과정에서 겪어왔던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이론적, 방법론적 기반을 마련해줌으로써 마케팅 노력의 효과를 배가하고 도시경쟁력 강화하고자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