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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하 백일몽...허탈한 여주·양평

중단 발표 한달… 선착장 예정부지 매수 자취 감춰
3.3㎡ 15만원까지 올랐던 논밭 가치 사실상 하락
기획부동산 이용 거래자 중심 가격하락 타격 클듯

이명박 정부가 대운하 건설을 사실상 중단한지 1개월이 지나면서 경기도 여주·양평군 등 인근 부동산 시장에 한파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여객 화물터미널 등의 건설이 예상, 토지가격이 2배~3배 상승했지만 대운하 사업이 잠정적으로 중단되면서 거래가 뚝 끊겼다. 이로인해 대운하 건설을 예상하고 부동산 거래를 한 투자자들의 피해는 불가피할 전망이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도내 대운하여객터미널 신설부지로 꼽혔던 지역을 중심으로 실질적인 거래가 중단, 가격변동 자체가 유명무실해졌다”고 말했다.

 

◆ 대운하 건설 사실상 중단=이명박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특별기자회견을 열고 한반도대운하 추진 논란과 관련 “대선공약이었던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대운하 포기 선언이다.

이에따라 국토해양부는 대운하 연구용역을 중단하고 운하사업준비단도 해체키로 했다.

대운하 건설을 추진할 조직과 힘, 의지 등이 모두 사라졌다.

국민의 반대여론이 70%를 넘어선 영향이 컸다. 올 3월 대학교수 1천800여명이 모여 ‘대운하 반대 교수모임’을 발족했고 5월에는 국책 연구기관의 한 연구원이 대운하를 정면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광역지자체들은 여전히 대운하 건설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운하 추진을 적극 지지해온 새물결국민운동 등 보수단체는 다음달 중 대운하 추진 결의문 채택 및 대운하홍보단 발족에 나서기로 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 건설의 불씨가 남아있는 셈이다. 1995년 착공된 경인운하의 방수공사도 여전히 진행중이다.



◆ 대운하 예정지, 부동산 시장 한파=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따라 복합화물터미널 등 선착장 건설이 예상된 여주와 양평군 등의 부동산 시장은 꽁꽁 얼어붙었다.

여주와 양평군 등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대운하여객터미널 부지로 꼽혔던 여주시 대신면 가산리, 화물터미널 건설이 예상됐던 점동면 삼합리 등지의 논·밭은 지난해와 비교해 평균 3만원~5만원이 올랐다.

하지만 2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가 확대되면서 대운하 건설이 사실상 중단, 여주와 양평군 등 부동산 시장의 투자문의가 사라졌다.

여주군 대신면 대운하컨설팅 정해정 공인중개사는 “지난해 말부터 올초까지 대운하 선착장 주변으로 토지가격이 3.3㎡당 10만원에서 13만원~15만원수준까지 올랐지만 최근들어와선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을 결정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말했다.

이어 “가격 급등 이유도 기획부동산 등 외부인들이 대운하 건설 호재를 노려 투자자들을 끌어들인 결과일 뿐 전반적인 토지가격 상승은 없었다”며 “큰 태풍이 휩쓸고 지나간 느낌이다”고 설명했다.

양평공인중개사 이경덕 대표도 “대운하 중단 발표 이후 부동산 시장도 냉랭해졌다. 개발 기대감이 있다지만 양평군은 더 조용해지고 있다”며 “기획부동산 등 토지를 매입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일정부분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주군 주민들은 대운하 건설이 언제라도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모(53·여주)씨는 “유류값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류비용 절감 차원에서라도 대운하가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명박 정부의 사업추진이 쉽게 사라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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