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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시 ‘친절 공직자가 행복한 도시 만듭니다’

안양시 민원응대 책자 발간…2천부 제작 공무원 전원 배부

 

안양시가 민원인들에게 보다 가깝게 다가가기 위해 유형별로 다양한 민원에 대한 대처법을 소개하는 민원응대 메뉴얼 소책자 ‘친절한 공직자가 행복한 안양을 만듭니다’를 발간했다.

가로, 세로 13×20㎝에 66면 분량의 이 매뉴얼은 삽화와 만화 형식이 곁들여져 있어 알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도록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며 2천부가 제작돼 시 공무원 전원에게 배부됐다.

이 책자에는 민원인에 대한 공무원의 친절, 믿음과 친근감을 주는 창구대응, 친절하고 세련된 전화응대, 사무실에서의 응대, 인사, 직장예절 등 6개 콘텐츠로 구성돼 민원현장에서 흔히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별 대처법과 친절함을 묻어나게 하는 몸가짐 등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또 조급한 민원, 온순한 민원, 까다로운 민원, 거만한 민원, 말하기 좋아하는 민원 등에 대한 응대법과 창구예절 및 창구응대 5단계는 민원인을 수시로 대하는 공무원들에게 특히 좋은 지침서가 될 전망이다.

또한 단정한 복장과 깔끔한 용모, 기본적 호칭, 항의전화 응대법과 전화예절 0점 사례 등을 나열한 전화예절, 명함을 주고받는 요령, 바람직한 공무원 상, 버려야 할 일과 해야 할 일 등 공무원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예절을 총망라 했다.

이와 함께 민원인들이 그동안 시·구청을 찾아 친절 또는 불친절 했던 점을 엽서나 인터넷으로 제기했던 각종 사례들이 부록으로 편집돼 있다.

시 관계자는 “여러 분류의 민원을 효과적으로 응대할 수 있는 내부 지침서로 시 공무원들의 친절함을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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