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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문화강국 ‘興’ 돋우다

오늘 KBS 열린음악회 이선희·박상민 등 출연
‘안동 탈춤페스티발’ 등 90여개 지역축제 참가
어린이날 마술쇼·비보이공연 등 특별 이벤트

내달 1일부터 5일간 제4회 대한민국 축제박람회

 

“축제, 문화강국의 중심에 서다”라는 주제로 오는 5월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되는 제4회 대한민국축제박람회는 우리나라대표축제인 인천중국의 날 축제 를 비롯, 안동 탈춤페스티발, 부산국제영화제 등 90여개의 지역축제와 80여개의 공연과 시연, 체험프로그램이 몰려 성공을 예감케 하고 있다.

대한민국축제박람회에 참가하는 각 지역의 축제홍보관들은 기존의 단순한 전시위주의 홍보에 벗어나 각 축제의 특성을 살려,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

이번 축제박람회는 행사장인 인천컨벤시아의 전시면적을 초과해 신청이 대거 몰리면서 전국에서 내노라하는 축제가 세계도시축전이 개최되는 인천에 참가를 희망하고 있어 이를 다 수용치 못해, 조직위는 적절한 공간배치에 애를 먹고 있지만 역대 축제박람회 중 최고의 축제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또한 축제박람회를 기념해 KBS열린음악회가 4월 28일 오후 7시30분 문학경기장 보조경기장 특설무대에서 소프라노 박정원, 신현선, 테너 나승서와 베이스 김인수 등 국내최정상의 성악가들과 오랜만에 활동을 재개한 인기가수 이선희, JK김동욱, 박상민, 박정현. 다비치 등이 출연하는 가운데 수준 높은 정통음악회로 선보이며, 김덕수 사물놀이가 흥겨움을 배가시켜줄 예정이다.

아울러 전국축제사진공모전, 우수축제사례발표회, 전통놀이체험마당 등 조직위가 준비하는 이벤트들도 다채롭게 마련되며, 특히 전통문화의 계승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의 완성을 위해 해마다 6쌍의 부부에게 무료로 전통혼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조직위는 다문화 인권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삼겠다는 국가정책에 적극 부응하는 차원에서 올해 인천행사에서는 어려운 여건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가족부부 6쌍의 전통혼례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경인지역에는 약 3만여명에 가까운 다문화가족이 거주하고 있음으로 이들에게 우리전통의 아름다운 전통을 체험케 함으로서 차별해소를 통한 인권신장 및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조직위는 유치원과 각 급 학교에서의 단체관람 문의가 쇄도해 현재 9천600여명이 신청했고, 행사당일까지 현장학습 등을 통한 단체관람이 3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했다.

특히 개최시기가 어린이날을 포함한 연휴임을 감안해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마술쇼와 비보이공연, 탈춤아동극 등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참가축제들도 각기 홍보부스에서 특별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민국축제박람회는 지난 2006년 부산에서 처음 시작해 매년 80여개의 지역축제가 참여하는 메머드박람회로 성장했고, 매년 100여개의 지역축제와 80여개의 문화공연이 펼쳐졌으며, 30만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매머드박람회로 성장했다.

이번 2009대한민국축제박람회를 인천에서 개최함으로서 2009인천세계도시축전 및 인천방문의 해 성공적인 개최에 기여하고 세계일류 명품도시 인천의 국제문화도시 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보는 축제가 아닌 참여하고 즐기며 체험하는 축제들의 축제인 대한민국 축제박람회는 우리축제들의 무한한 경쟁력과 가치성을 확인하는 감동의 현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찬란한 문화유산과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축제의 도시 인천, 문화도시 인천의 저력은 축제박람회를 통해 유감없이 증명 될 것이며, 인천은 행복한 축제의 바다에 빠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간 콘텐츠 경쟁의 場 될 것”
다음은 대한민국 축제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전반적인 실무책임을 맡아 노력하고 있는 이광용 사무총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이광용 사무총장
1.
축제박람회의 기본적인 취지와 정체성은 무엇입니까?
가슴 설레는 축제의 도시,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도시 모습이 미래의 성장 동력이며 도시 경쟁력이다. 이를 위해 지역축제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컨텐츠 를 경쟁하고 노하우를 공유하는 마당을 마련함으로써 우리축제들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를 견인하자는 차원에서 대한민국축제박람회의 존재가치와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2. 축제박람회를 평가한다면 연인원과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다면 얼마로 예상하고 있는지요?
대한민국축제박람회는 매년 행사 후 연구기관에 용역을 주어 객관적이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다. 1회 31만여명, 2회 26만여명, 3회 32만여명이 대한민국축제박람회를 다녀갔으며 매년 100억원이상의 지역경제유발효과와 함께 약 200여명의 임시직의 고용을 창출해 지역경제발전에 보탬이 되고 있다. 올해 인천은 관람객 20여만명에 지역경제효과 120억을 예상하고 있다,
3. 축제박람회의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지요?
대한민국축제박람회의 주인공은 지역축제이며 참관자는 소비자이다. 아무리 좋은 문화라도 외면당한다면 존속자체가 어려운 것이 아닌가? 그래서 나는 우리 지역축제들이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축제박람회도 전국을 순회하며 지역축제의 홍보마케팅을 위한 교두보의 역할을 충실히 실행하고자 한다.
4.축제담당자들에게 특별히 하시고자 하는 말씀이 있으신지요?
대한민국 축제박람회는 축제들의 축제라는 슬로건에 걸맞은 규모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엄선된 우수한 축제들만 참가해 콘텐츠와 마케팅으로 승부를 거는 각축장이 돼야 우리 축제산업이 성장할 수 있다. 축제박람회 역시 마케팅과 고객감동 없인 불가능하다. 끊임없이 설득하고 그들에게 줄 수 있는 이익을 증명해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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