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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선 복선전철 연장 불투명

지역민 “중첩규제 박탈대한 배려필요” 건의불구
공단·道 “향후 지역발전 등 감안 검토돼야” 회신
재정부 예산승인 문제도 걸림돌… 사실상 불가능
철도公 “타당성 재조사·예산문제 등 용문~원주구간

중앙선 복선전철 국수~용문역 구간의 연내 개통과 관련, 최근 지평·양동면 지역주민들을 비롯한 강원도 원주 시민들이 연장운행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실상 불투명 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수도권 복선전철은 지난해 12월 양평군 양서면 국수역까지 개통된데 이어 오는 12월 양평군 용문역까지 연장 운행될 예정이다.

중앙선복선전철 사업은 지난 1990년 철도청이 기본설계를 통해 청량리~원주간을 복선전철로 운행하는 것으로 추진됐으나, 착공 초기인 지난 2000년 12월 감사원의 수요검토를 통한 시설계획 재검토를 지적을 받으면서 차질이 발생됐다.

이후 2001년 9월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가 실시한 용문~원주 구간의 타당성 재조사 용역 결과 수송수요와 경제적, 재무적 타당성이 낮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결국 이때부터 청량리~용문 구간은 전철과 일반열차가 혼용 운행되고, 용문~원주 구간은 일반열차를 복선철도로 운행되는 것으로 확정됐다.

이 같은 사실을 최근 확인한 지평면 주민들은 지난 4월부터 종착역인 용문역에서 3.67km 떨어진 지평역까지 전철 연장운행을 요청하는 서명운동에 나서는 등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공사, 경기도 등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양평군과 양평군의회, 정병국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의원, 강원도 원주시와의 협조체계 구축은 물론, 주민집회를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양평군의회는 “상수원 관리에 따른 중첩된 규제를 감수하고 있는 주민들의 소외감과 박탈감을 감안해 정부차원의 과감한 배려와 투자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최근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

군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용문~원주 구간에 수도권 전철이 운행되기 위한 조건으로 전철 이용 홈 2개와 기차역 홈 2개만 설치되면 가능하다”며 “당초 계획대로 청량리~원주 구간의 전철개통을 개통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원주시의회도 “수도권 전철이 원주까지 운행될 경우 양평은 물론 영월·평창·정선 지역주민들과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범 시민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한국철도시설공단 측은 “지평역까지의 연장운행은 기술적으로는 가능하겠지만 타당성 재조사가 나와야하고 추가 소요 예산 40억원을 확보해야 하는데다 절대공기도 12개월이 필요해 물리적으로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회신했다.

경기도 역시 “현 시점에서 지평역까지 연장 운행하는 것은 경제성 등을 감안해 곤란한 실정”이라며 “향후 지역발전과 교통수요 등을 감안해 연장 운행이 검토돼야 한다”고 회신해 왔다.

결국, 당장 지평역 연장운행 또는 원주간 연장운행을 위해서는 전철운행에 대한 타당성 조사는 물론 기획제정부의 예산승인과 철도공사와 지자체간 손실부담금 협의가 따라야 하는 선행조건 등이 산적해 사실상 조기 개통은 역부족인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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