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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백지구 개발 중단하라"

죽전~고기리간 도로개설 없이는 교통대란 불보듯

용인 서북부 지역 난개발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수지시민연대, 서부시민연대, 서북부 아파트 연합 등)는 12일 서북부 지역 주민 등 7만여명의 연대서명을 받아 국회에 동백지구 택지개발의 중단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용인시 서북부 시민연대(의장.신진순)는 이날 청원서를 통해 “토지공사와 용인시는 동백,청덕지구 택지개발을 위해 죽전~고기리간 도로개설이 담보되지 않는 동백~죽전간 도로개설을 강행하고 있어 죽전과 수지지역은 물론 서북부지역에 엄청난 교통피해를 불러 올 것이 확실하다”며 “광역교통망과 고속화도로가 확실히 담보되지 않을 경우 동백지구 개발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청원내용=죽전과 동백지구 택지지정시 발표된 동백~신림간 노선은 건교부가 시행하는 수도권 광역도로망과 연계된 계획으로 지난 2001년 10월16일부터 같은 해 10월30일까지 용인시 도시재정비 계획안으로 주민들에게 1차로 공람됐다.
서북부 시민연대에 따르면 이 도로망은 용인 동백지구 입주자들이 분당의 구미동을 연결해 성남을 거쳐 서울에 이르는 분당과 서울 진입 전용도로로서 지난 해 12월18일부터 같은 달 31일까지 있었던 2차 공람때까지 수정없이 공람됐다는 것.
시민연대는 “이 노선의 광역기능을 살리려면 인접 해당지자체인 성남시와 용인시,그리고 토지공사가 밀도있는 협의를 거쳐 노선을 결정해야 한다”며 “그러나 성남시와는 단 한차례도 협의하지 않고 토지공사와 용인시 관계자 몇 명이 지난 해 4월초 노선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특히 지난 해 6월과 8월 경기도 교통정책심의위원회에서 “동백~죽전간 도로의 분당 구미동 접속은 불가능하다”는 판정을 내렸는데도 토지공사와 용인시는 시민들에게 광역도로망이라고 속여 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죽전택지개발지구 입주예정자들은 “이 도로가 죽전지구~분당 구미동 ~성남~용인 고기리 신림까지 광역도로로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택지분양을 받았다”며 손해배상청구소송 등 법적인 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제점=시민연대는 도로망이 죽전지구에서 끝난다면 교통분산에 아무런 대책이 없고 용인서북부의 교통대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시민연대는 이미 구성지역에 수만 세대가 입주해 있고 주택공사가 주관하는 청덕지구가 개발되면 수지와 죽전,동백지구는 말 그대로 교통지옥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역주민들도 “토지공사 방안대로 동백~죽전간 반쪽도로가 개설되면 수지,구성,신갈,죽전은 물론이고 동백지구의 입주자들이 엄청난 피해를 입게 되고 수도권 남부지역 전체가 교통대란에 시달릴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시민연대 요구사항=시민연대는 교통대란 몰고 올 동백~죽전 간 도로 계획을 취소하고 동백~모현간 도로와 마북~죽전간 도로를 개설하라고 요구했다.
이와함께 수지 머내지역에 고가차도를 하루빨리 건설하라고 덧붙였다.
시민연대는 또 영동고속도로 동백지구 진.출입로를 구성에 설치하고 광역교통망과 고속하 도로가 확실히 담보되지 않으면 동백지구개발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시민연대는 이같은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법적, 물리적 대응에 나서기로 해 건교부와 토지공사,용인시,성남시 등의 대응이 주목된다.
김찬형 기자 cha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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