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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웰빙주 ‘우리술’ 세계가 취하다

(주)우리술 ‘막걸리’ 세계진출 술술

와인, 사케등 해외 수입주류가 판치고 있는 주류시장에서 전통주의 부활을 외치며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수출을 통해 성공스토리를 써나가는 기업이 있어 화제다.

바로 (주)우리술로 지난2000년 창업한 이래 전통주, 특히 막걸리의 대중주화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며 더욱이 2005년부터는 일본, 미국, 동남아시아, 동유럽 등지로 수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전통주의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있다.
(편집자 주)


현재 우리술은 막걸리분야에서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등 국내 대형마트와 SSM(수퍼 슈퍼마켓)및 편의점에서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또한 최근에는 여성층과 젊은층을 공략하는 배막걸리, 포도막걸리, 사과막걸리 제주감귤 막걸리등 국산과일을 원료로 한 과실막걸리를 시장에 출시하여 큰 호평을 받고있기도하다.

이와함께 지속적인 연구개발및 해외시장 개척으로 막거리의 세계화를 추구하는 전통주수출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있다.

또 우리술 에서는 막걸리(maggulli)를 세계적인 보통명사로 만들기위해 온·오프라인으로도 많은 홍보를 하고있다.

현재까지는 막거리를 korean rice wine으로 표시를 많이 하고있지만 정부와 언론의 도움이 있으면 일본의 ‘사케’처럼 ‘maggulli’를 세계적인 표준용어로 사용하는 날이 멀지않을 것이다.

“우리술의 기업이념 모토는 우리술의 세계화, 특히 막걸리의 세계화를 추구하자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이 이카루스의 비상정도로 여기지만 이제 얼마 지나지 않아 현실로 받아들여 질수있는 분위기가 될것으로 확신한다”

자신감있게 말하는 우리술 박성기 대표이사는 막걸리의 세계화를 위해 올해 초 그동안 미루어왔던 현대적인 설비시설 증설로 마쳤다고 설명했으며 향후 세계에서 사랑받는 막걸리가 될수있도록 모든 역량을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우리술은 자본금 5억5천만원으로 시설투자비 14억원으로 직원17명이 생산라인에 근무하고있으며 가평군 하면 대보리427-3번지 토지3,300㎢의 1,071㎢ 3층 철근콘크리트 슬라브 건물에 숙성탱크 3000리터 30개가 일일생산능력으로 54,000리터를 생산해내고있다.

(주)우리술은 2001년 1월8일 전국 농협, 수협에 납품권을 획득하고 2002년 1월초 육군, 해군, 공군 군납품을 실시하며 2005년 8월 가시오가피주, 대통주등 약주제품을 출시했다.

지난 2006년 5월에는 기능성 한방술 ‘이랴이랴’출시하는가 하면 2007년 7월 업계최초로 lSO22000 인증도 받았으며 2007년9월 국세청 주관 대한민국 주류품평회에서 탁주및 약주부문 입상과 2008년 3월 동경국제식품박람회 참가도 하는등 해외진출의 토대를 마련했다.

(주)우리술 박성기대표는 청정지역인 경기도 가평군 하면 대보리에서 장인정신을 잃지않고 전통을 잇는 자부심 하나로 제대로 된 술을 만들고 있는데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에서 더욱더 인정받고있는 우리술에 대해 알아본다.

"전통제조방식 계승ㆍ발전 주류문화 선도기업 노력"
   
▲ 박성기 대표
-전통주 사업을 하게된 이유는.
▲청년시절부터 남달리 막걸리를 좋아해 옛날 전통 방식으로 만들었으나 시중에 판매되는 막걸리와는 무엇인가 다르다는 느낌을 받아 점점 사라져가는 서민층의 막걸리의 맛을 되살려 보자는 굳은 결심으로 막걸리사업에 시작했다.

-‘우리술’ 로 최대한 경쟁력을 확보할수있는 비법은.
▲정직한 술을 만드는 기업으로 말하고싶다. 좋은 재료가 좋은 술을 만들기 때문에 막걸리 재료를 하나하나 고르는데 있어서는 제대로 선택해야한다고 본다. 막걸리에 들어가는 물역시 250m암반수를 사용하며 물이 막걸리 맛의 깊이를 좌우한다고 해도 기필코 틀린말이 아니라.

-‘우리술’ 제품만의 특징에 대해서는.
▲우리술의 제품은 저온순간살균법을 사용해 제조하며 저온에서 살균하기때문에 몸에 좋은 성분들이 그대로 살아있다. 또한 장기간(6개월)에 걸친 유통기한에도 맛의 변화가 전혀없다는 것이다. 막걸리는 숙성기술에 따라 그맛에 차이가 나는데 우리술 제품들은 오랜 숙성과정을 거쳐 빚은 완숙주로 트림이 발생하지않는가 하면 숙취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술’ 사업을 시작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에 대해서.

▲전통주에 대해 인식자체가 냉담해하고 포도주나 위스키는 좋은 술로 알고있으며 전통주는 좋지않은 술로 여기는 것에 대해 가슴아프다.
오랜 독점 양조장 체제에서 생산된 질이 낮고 불결한 제품들 때문에 그 영향이 오래 지속된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젊은 세대들의 입맛을 맞는 술도 개발하고있지만 전통주에 대해 정부차원에서도 연구및 지원대책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여성만의 술 ‘비오는 날’제품에 대해서.

▲젊은층을 위해 특히 여성들을 위한 여성전용 프리미엄 약주로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진 옥수수염, 뽕잎, 녹차, 메밀, 둥글레, 율무, 구기자, 보이차, 향초, 우롱차등 10가지 원료로 차잎숙성발효기법으로 50일간 숙성시켜 만든 차별화된 술이며 부드럽고 연해 여성들이 즐겨찾는 여성술 ‘비오는 날’ 이 대단한 인기를 끌고있다.

-박성기 대표의 향후 계획은.

▲한국인의 전통주 막걸리와 약주를 전통제조방식으로 게승.발전시키는데 앞장서 현대인에 입맛에 맞게 끊임없이 개선하겠으며 기본원칙을 중요시하는 정도경영의 바탕위에서 차별화된 제품전략,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관리의 과학화를 통하여 주류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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