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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철도 ‘합리적 대안’ 마련

시, 4억5천만원 투입 11월말까지 1·2호선 노선 등 타당성 조사

인천시는 11일 인천지역을 관통하는 광역철도와 인천도시철도간의 원활한 연계 및 인천도시철도 1·2호선간의 편리한 환승 등을 위해 모두 11개 노선 183.4㎞구간에 대해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타당성 조사를 위해 4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다음달부터 오는 11월말까지 조사 연구를 실시,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사업을 벌여 나가기로 했다.

시는 또 이번 타당성 조사를 통해 도심지를 관통, 수원에서 인천역까지 연결되는 수인철도와 화물철도, 항만철도 등 광역철도에 대한 합리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수인선 복선전철은 인천역에서 수원역까지 연결되는 길이 52,8㎞ 광역철도로 이 가운데 인천구간은 인천역에서 소래역까지 17.2㎞다.

시는 오는 2015년 개통되는 수인선을 향후 인천도시철도와 경인선, 신안산과의 연결을 통해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시는 김포경전철과 도시철도 2호선 및 서울지하철 7호선 인천지역 연장 구간(서울7호선 온수역~부평구청간 길이 10.2㎞)과의 합리적인 연결 방안도 검토키로 하고 도시철도 확충과 관련, 현재 추진되고 있는 도시철도 1호선 송도랜드마크시티 연장사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도 병행키로 했다.

특히 시는 오는 2014년을 개통 목표인 서구 오류동에서 남동구 운연동 간 길이 29.3㎞구간의 도시철도 2호선을 도시철도 1호선과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대안을 찾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에 건설되는 광역 및 도시철도의 원활한 연계 및 환승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타당성 조사를 벌일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시민들이 가장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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