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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항 소량화물 수출길 텄다”

IPA, 아암물류단지내 LCL화물 콘솔서비스 물류센터 건립
부산항 대비 30% 비용↓·원스톱서비스 고부가가치 항만 도약

인천항에서도 20피트 컨테이너를 채울 수 없는 소량 화물(LCL)을 본격적으로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김종태)는 23일 인천항 최초로 LCL화물 콘솔서비스 전용 공동물류센터를 건립, 준공식을 가졌다.

IPA에 따르면 지난 2009년 3월 LCL 공동물류센터 사업자로 선정된 인천항공동물류㈜가 지난해 7월부터 6개월의 공사기간을 거쳐 아암물류1단지내 1만7천560㎡(5천320평)의 부지에 LCL화물 콘솔서비스 전용 공동물류센터를 건립했다.

인천항의 경우 그동안 소량(LCL)화물을 위한 콘솔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아 남동공단과 부평, 주안, 시화, 반월공단 등의 많은 중소기업이 비싼 육상운송비용을 지불하면서 부산까지 갔으나 앞으로는 인천항의 LCL전용 공동물류센터를 이용, 물류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

IPA는 인천항에서 LCL 콘솔서비스를 이용, 일괄 운송시 부산항 대비 해상운송료의 20%~30%, 육상운송료의 60%~80%를 절감할 수 있으며 CFS작업료 및 통관수수료의 30%의 가격 경쟁력이 있어 중국과 일본 등 동남아시아의 지역 편중 현상에서 벗어나 유럽, 미주, 몽골을 포함한 중앙아시아 등의 광범위한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IPA는 또 인천항공동물류센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포워더, 관세사, 화주, 보세 운송업체, 특송업체 등 10여개의 물류기업이 전용 사무실에 입주, 인천항을 이용하는 화주에게 진정한 의미의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IPA 관계자는 “향후 인천항공동물류㈜의 LCL 공동물류센터 운영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한 후 성과에 따라 제2, 제3의 LCL공동물류센터를 인천항 배후부지에 지속적으로 건립할 예정”이라며 “인천항을 화물과 사람, 정보가 모이는 최고의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조성, 인천항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항만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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