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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파업예고 준법투쟁 불통튀나

노사 오늘 본교섭 후 쟁점별 협상 ‘타결 난망’
사 “170여 단협 조항중 120개 축소·삭제할 것”
노 “복지수준 동종업계 중 최하위… 양보 못해”

철도노조가 오는 30일 3차 파업을 예고해 도내 각 전철역사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26일 코레일(한국철도공사)과 도내 각 전철 역사에 따르면 코레일 노사의 단체협약 효력 기간이 다음달 24일로 불과 한 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가운데 노사 양측은 27일 본교섭 이후 쟁점별 협상을 진행키로 했다.

그러나 노사 양측이 애초 협상에 임하는 기준과 관점이 달라 타결 전망이 어둡다는 게 지배적인 견해다.

실제 사측은 170여개의 단체협약 조항 중 120개에 달하는 조항을 축소하거나 삭제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그 동안 누려왔던 인사와 급여 등의 혜택을 유지하는 선에서 동종업계 복지와 비교하면 오히려 최하위라며 물러설 수 없다는 태도다.

현재 노조는 지난해 11월 사측이 단체협상 해지를 통보하면서 무단협 상황에 놓여있다.

노조 측은 “2차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들을 사측이 각종 인사와 장학 선발 제도에서 배제시켰다”며 반발했다.

이에 사측도 지난 24일 노조와 벌인 추가 실무교섭에서 “4대 단협사항은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향에 맞게 조정할 필요성이 있다”며 맞받았다.

상황이 악화일로를 걸으면서 도내 각 전철 역사와 이용객들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지난해 8일간의 2차 파업에서 대다수 수도권 출퇴근 시민들은 노조의 준법 투쟁으로 인해 전동차 늦장 운행이 빚어지면서 상당한 불편을 겪은 바 있기 때문이다.

전체 82명 정원인 수원역의 경우 역장과 역무과장 등 11명의 역무원과 6명의 상황 유지요원이 파업 당시 수원역의 모든 운영을 떠맡았다. 이들은 평소 3조 2교대 원칙을 적용받지 못해 24시간 철야 근무를 일주일 이상 서야 했다.

코레일 수원역 임현옥 과장은 “근무자들 다수가 당시 수면부족과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등 격무에 고통을 받았다”고 말했다.

평택역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박모(37)씨는 “노사의 갈등으로 왜 시민들이 또 피해를 입어야 하느냐”며 “지난해 2차 파업으로 국민적 지탄을 받은 코레일이 아직도 정신 차리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코레일 홍보실 관계자는 “지난해 말부터 역사 내 자동화 발매기가 설치 돼 실제 파업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과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다”며 “노조와는 앞으로 계속 대화를 갖고 파국은 피하도록 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 23일 코레일 허준영 사장이 사내 전산망을 통해 3차 파업 시 공사 조기 민영화를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히자 노조 측이 즉각 반박 성명을 내는 등 노사 간 내홍은 점점 점입가경 양상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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