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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선교육감 시대 인천 교육정책

 

인천시교육청은 초대 주민직선 교육감으로 지난 8년간 인천교육을 이끌어 온 나근형 교육감이 탄생하면서 학생에게는 꿈을 선생님에게는 보람을 학부모에게는 만족을 주는 희망찬 인천교육 구현을 기조로 인천교육의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이에 초대 주민직선 교육감의 공약사항을 바탕으로 글로벌시대에 맞는 인재교육, 자율과 책무를 다하는 책임교육, 보람과 만족을 주는 감동교육, 모두가 함께하는 반듯한 교육의 실현을 위한 인천 교육정책을 살펴본다.<편집자 주>

▲ 영역별 실천과제

인천시교육청은 교육정책의 실현을 위해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지방교육자치시대에 부응한다는 목표 아래 학력향상, 학교교육 내실화, 사교육비 경감을 우선 추진하고 단계적 무상급식 실시 및 학교운영비 폐지를 통해 실질적 의무교육을 실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효 교육중심의 창의·인성교육을 통해 건전하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중시하고 학교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학교이전 재배치 및 사회적 배려 계층에 대한 교육복지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으로 13개 분야 55개 세부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따라서 영역별 실천과제를 오는 2014년 7월 교육감 임기 만료까지 관리키로 하고 각실·과별 공약사업에 대한 세부실천계획을 수립·추진해 나갈 방침이며, 실천과제는 주요업무와 연계해 업무추진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실천과제별 관리카드를 작성해 집중관리와 함께 추진사항 점검 및 보고회를 년 1회 개최할 계획이다.

▲ 실천과제 추진계획

실천과제 추진계획은 학업성취목표 관리제 운영과 기초학력 미달학생 제로화, 대입전략팀 운영 등 학력관리 시스템으로 학력을 보장할 계획이며, 원어민활용 국제화 캠프 확대 시행, 원어민교사를 대신할 인력 양성, 외국학교·기관과의 교환학습 실시해 외국어 교육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학교별 효 체험 학습장 운영, 효·사랑·배려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을 중점으로 실천하고 단계별 무상교육 실시, 급식시설 현대화, 학교운영비 폐지, 만학도를 위한 학력인정 평생교육 실시, 농어촌 학교 학생의 보건복지 지원, 사회적 배려 대상자 지원, 학교전담 변화제 도입,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사랑과 믿음이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모바일 및 통학 네비게이션 서비스, 다문화·북한 이탈가정 학생 특별교육, 학교폭력예방·치유프로그램운영, 성교육 양성평등 교육강화, 기초체력향상 프로그램 운영, 도시형 대안학교 운영해 나가고 학교장 자율·책임경영권 확대 및 경영평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연수, 학교별 특색 있는 학교문화를 창조, 자율성·책무성을 갖는 책임경영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정책 수립·추진을 위해 교사·학부모가 함께하는 정책평가 및 예방감사, 기능직 공무원 인사운영 제도 개선, 비정규직 근무여건을 개선해 나가겠으며, 선진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전체학교 다목적강당(실)확충, 학교도서관 활성화, 아름다운 학교 화장실 가꾸기, 친환경 녹색사업의 자연친화적 학교 가꾸기, 학교이전 재배치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전문직업인 육성을 위해 변화와 시대에 맞는 학과 개편, 실습위주의 기술교육 강화, 마이스터교 확대 및 정착, 전문계고 기능 영재를 육성해 나가고, 초등 돌봄 무료공부방 운영 지원, 방과후 학교 운영활성화, 초등학생 준비물제공 확대, 사교육 없는 학교운영 내실화, EBS 교육방송 활용 교육강화, 사이버가정학습(인천 e스쿨)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인천 교육의 당면과제

다음은 인천교육에 40년을 넘게 몸담아 오면서 교사, 교장, 교육청 등 교육계의 주요보직을 거치고 수도권의 유일한 3선에 성공한 교육전문가이며, 최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수장을 맡아 인천교육을 이끌어갈 초대 주민직선 나근형 교육감의 교육철학과 당면과제에 대한 견해이다.

나 교육감은 “교육자치의 당면과제는 자율과 책무의 균형에 있으며, 시·도 교육청마다 다양한 의견을 갖고 있으나 교육의 내실화 등 교육에 대한 본질적 인식은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부의 큰 틀의 정책방향에 따라 지방교육의 특성과 실정에 맞는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교육정책 추진에는 진보와 보수가 따로 있을 수가 없으며, 교과부는 시도 교육감들이 요구하는 바를 존중해 전책을 수립·시행하겠다는 기본원칙을 갖고 상호간에 원할한 소통을 이뤄 합치된 안을 도출해야 하고, 교육의 현장에서 문제시 되고 학교체벌은 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학생의 징계권을 보장해 주돼 현장에 부합한 상벌을 적용, 교육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학생의 인권은 존중돼야 하지만 학생인권조례를 교육청 차원에서 일괄적으로 규정하기보다는 학교별 학생생활지도를 면밀히 검토하고 의견을 수렴해 개정함으로서 학생들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하는 것이 옳으며, 학업성취도 평가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정책적인 수준에서 충분히 고려돼 시행되고 있다지만 측정도구돼 표준화와 평가결과 처리가 교육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나 교육감은 “인천의 학력이 전체적으로 낮다고 하는 부분은 동의할 수 없으나 인천지역의 학력수준 향상을 위해 학력향상목표관리제를 통한 대책을 마련, 단위학교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연계한 경쟁력 있는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실효성 있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장 현실성 있는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나근형 교육감은 “재원이 마련되면 초중고 전면 무상급식을 하겠지만 예산확보에 따라 연차적 무상급식을 위해 예산 분담 비율 등 구체적인 제원확보를 인천시와 협의하고 있으며, 자율형 사립고 지정시 창의성과 인성제고를 위해 예술·체육교육 및 창의성과 인성교육이 정규교육 및 방과후 교육과정을 통해 이뤄지도록 지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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