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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자고속道 통행료 국가재정고속道比 최대 2.8배 비싸

김영선 의원, 예결위서 지적 “잘못된 정책부담 고스란히 국민 전가
2525억 손실보전도 특혜…부처 탁상공론 1천여억 SOC예산 낮잠”

민자사업으로 건설한 고속도로 통행료가 국가재정고속도로 통행료보다 최대 2.8배 이상 더 비싼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예결특위 김영선(한·일산서구) 의원은 14일 결산 정책질의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잘못된 정책에 의한 부담을 고스란히 국민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인천공항고속도로 등 민자 고속도로 4곳을 국가재정 고속도로와 동일 조건으로 비교해 밝혔다.

40km 8차선의 경우, 재정사업 통행료 2천816원데 비해 민자 고속도로(인천공항고속도로)는 7천500원, 81km 4차로는 재정사업 통행료 4천143원 민자 통행료(천안∼논산고속도로) 8천400원, 21km 8차선은 재정사업 통행료 1천902원 민자 통행료(인천대교) 5천500원, 82km 4차로는 재정사업 통행료 4천187원 민자 통행료(대구∼부산고속도로) 9천300원 등 2.22~2.89배 더 징수한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같은 민자 고속도로 최저 운용수입 보장 때문에 지난 한해 민자 사업자에게 2천525억원을 지급해 아까운 예산이 낭비됐다”면서 “기업의 손실을 정부가 책임지는 것은 민간기업에 대한 특혜”라고 지적했다.

또 부처간 탁상공론으로 SOC민자사업 예산 1천100억원이 잠자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김포 간 민자 고속도로 사업의 토지매입이 늦어지며 공사가 지연돼 이같이 예산집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김 의원은 “토지매입이 늦어지 것은 경인 아라뱃길 사업을 추진하면서 노선 변경이 불가피해 수자원공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서울시 등 관계기관 협의하는데만 1년이 걸렸기 때문”이라며 “이는 집단 이기주의로 정책이 뒷걸음치는 전형적인 모습”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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