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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렛츠고혁신학교] <3> 평택 갈곶초등학교

공교육 바로 서니 아이들 꿈 무럭무럭
‘영어 1+1 수업제’ 학습흥미 UP
기초학습부진율 ZERO 성과

 

평택 갈곶초등학교가 혁신학교 도입 후 창의적 학력향상과 인성함양에 큰 성과를 보이며 지역내 우수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 학교는 지난 2009년 9월부터 경기도교육청의 혁신학교로 운영되며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이루고 갈곶디딤돌 인증 프로그램과 블록타임제, 평가방법 혁신 등을 시행하며 교육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었다.

특히 갈곶초는 공교육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배양을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를 통해 2009년 6학년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학습부진율이 5.8%에서 2010년 0%로 줄이는 성과를 냈다.

또한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활기찬 교육문화를 형성할 수 있게 됐다.

최행식(57) 교장은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수업시간을 80분으로 묶어 블록타임제를 시행했고 쉬는 시간 대신 자유활동 시간을 30분으로 늘려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보장해줬다”며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보람 있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갈곶초는 혁신학교를 도입한 후 배움이 알찬 창의적인 사람, 가슴이 따뜻한 조화로운 사람, 꿈을 키우는 자율적인 사람을 양성하기 위해 학교 운영 방식을 변화시켰다.

전 교직원은 혁신학교 추진을 위해 자발성에 의한 교육활동을 시행하기 위한 토론활동과 연구활동을 진행했고 지역 특성화에 맞는 교육 컨텐츠 개발과 창의성·공공성 함양을 위한 발전 모델을 만들어왔다.

혁신학교 운영 1년여간 갈곶초는 ‘영어 1+1 수업제’를 통해 체험활동 중심의 영어교육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수업을 소수인원의 그룹형태로 시행했다.

또한 수학교과의 단원 평가를 통해 80점 이상을 성취한 학생들에게 디딤돌 인증서를 수여하고 성적 미달 학생에 대해서는 보충학습을 실시해 재확인 과정을 거쳤다.

이외에 갈곶초는 1·3·5학년과 2·4·6학년이 의형제·의자매를 맺어 학교생활을 공유할 수 있게 유도하고 학교 폭력과 집단 따돌림을 예방하고 있다.

특히 서술형 평가를 확대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관심을 높여 스스로 공부하고 탐구하는 교풍을 만들어냈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신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성과와 함께 갈곶초 학생들과 학부모, 교사들의 혁신학교 만족도는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올 한 해는 학부모들의 협동교육 확대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해 교육공동체를 더욱 강화해갈 방침이다.

최 교장은 “갈곶초는 미래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학생들에게 길러내기 위해 혁신학교를 도입했다”며 “1년여간의 성과를 토대로 공교육 정상화 모델을 만들고 아이들의 꿈을 키우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경기신문 평택=오원석·이종일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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