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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여객터미널 공공부문 투자 전환을

인천 경실련, 해결방안 마련 민·관·정協 구성 제안
“카페리 전용부두 운영사 조기 선정 재원 조달” 건의

인천시의 가장 오랜 숙원사업중 하나인 인천국제여객터미널 건립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정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이하 IPA), 경제자유구역청 등 관계기관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방안을 지역사회에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인천경실련)은 9일 인천국제여객터미널 건립사업과 관련 논평을 통해 이같이 촉구하고,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27일 인천국제여객터미널 건설사업 시행 주관회사인 현대건설은 건설경기 악화로 사업 시행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이 어려워 IPA와의 실시협약 체결이 곤란하다고 통보한 바 있다.

이에 인천경실련은 “이는 지난해 국토해양부가 IPA에게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아암 물류 2단지)에 주상복합아파트를 포함한 복합 상업용지로의 개발을 불허한다고 통보했을 때부터 우려해왔던 결과”라며 “현 국제여객터미널 건립계획을 축소해서라도 공공부문투자로 전환해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천경실련이 밝힌 건립방안은 ‘터미널은 정부와 인천시, IPA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관계기관들이 협조해 사업규모를 축소하고 공공부문투자 사업으로 전환하는 한편 카페리전용부두는 운영사 조기선정을 통해 투자재원을 조달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터미널 건립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IPA가 지역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민간투자비 보전을 명분으로 항만배후부지에 아파트와 쇼핑몰 등 주상복합아파트를 개발하는 방안을 내놓은 것”이라고 지적했다.인천 지역사회가 항만배후부지에 들어선 연안·항운·라이프 아파트 관련 민원으로 수년간 홍역을 치룬 가운데 인천내항의 재개발사업 논란도 겪어, 동일한 민원과 논란이 예상되는 건립사업방식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국토부와 인천시 등은 주거시설이 항만법에서 규정하는 항만시설이 아닌데다가 복합 상업용지 내 주상복합아파트가 인천남항 배후물류단지 운영에 민원을 야기할 수 있어 사업승인이 곤란해 배후부지의 주거·상업 용도로의 변경도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인천경실련 김송원 사무처장은 “인천국제여객터미널 건립사업은 국토부가 밝힌 항만배후부지 개발원칙에 입각해 투자주체를 공공부문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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