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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북부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구간 확정

김포~파주~포천~남양주 총 연장 263.4㎞ 2020년 완공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경기북부 105.3㎞구간에 대한 밑그림이 만들어지면서 총 길이 263.4㎞의 윤곽을 드러냈다.

특히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서울의 위성도시를 이은 성격이 짙었다면, 오는 2020년까지 건설될 제2순환고속도로는 경기도와 인천 등 서울 도심 약 60㎞ 밖 도시들을 잇는 것이어서 경기도의 생활권이 보다 가까위질 것으로 기대된다.

21일 국토해양부와 경기도 등에 따르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263.4㎞ 중 105.3㎞ 4개구간(김포~파주~포천~남양주)으로 나눠 왕복 4차로로 건설된다. 4개구간 사업비는 3조2천억원이 투입된다.

4개구간 중 포천(소홀)~남양주(화도)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되고, 나머지 3개 구간은 국비사업으로 건설된다.

민자로 건설될 포천~남양주 구간은 27.4㎞는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 간 협의가 끝나는 대로 제 3자 제안공고 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 구간은 지난 2007년 3월 경남기업 컨소시엄이 제안했다.

또 당초 민자사업으로 예정된 남양주(화도)와 양평(옥천) 구간 18.6㎞는 지난해 말 국비사업으로 바뀌어 현재 예비타당성에 들어간 상태다.

김포(양촌)~파주(광탄) 20.1㎞와 파주(광탄)~포천(소홀) 39.2㎞ 구간은 오는 6월까지 타당성조사를 마무리하는대로 기본설계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포(양촌)~파주(광탄) 구간은 한강을 건너 파주 운정신도시와 월롱면을 지나게 되고, 파주(광탄)~포천(소홀) 구간은 양주 광적면과 회천·옥정지구를 연결하게 된다.

이에 따라 경기북부 지역에 추진되는 간선도로 37호선과 고속도로 등과 연계돼 그동안 낙후돼 있던 경기북부 지역 주민들의 이동권도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이 같은 정부 방침은 경기남부 등의 지역에서 추진중인 12개 구간과 연결돼 제2순환고속도로가 완공되는 시점이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오는 2016년 완공될 구리~포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및 기존 간선도로와 함께 경기북부를 연결하게 될 것”이라며 “그동안 교통이 열악했던 경기북부 주민들은 격자형 도로망을 통해 경기북부 어디든 1시간 생활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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